한국문학과 대중문화 시험대비
- 최초 등록일
- 2015.12.13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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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과 대중문화, 대중매체 별 소개, 특징, 기능 요약입니다.
시험 잘보세요~!
교수님 강의 내용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의 구성
액자구성: 진행 - 회상 - 진행 ex) 태극기 휘날리며
역술구성: 진행 - 추적 ex) 메멘토
멀티플구성: A의 시점 - B의 시점 (교차, 옴니버스)
영화의 캐릭터
주인공: 역할을 이끔, 목표설정을 관객들이 공감해야함, 매력적&신비감 →예외 킹콩, 프랑켄슈타인 (피보틀)1.목표 불면(초지일관), 2. 더 나쁜 적대자, 3. 동정심
적대자: 방해인물, 주인공의 능력 능가
조연: 주인공의 목표를 도움
<중 략>
게임 = 놀이를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규칙, 소재, 테마)
-종류: 아케이드, 롤플레잉,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서사: 가장 특이(비현실적), 게이머의 사건체험 → 형성되어 가는 서사 (여러 복선적 경로)
→기존의 서사는 끝이 있고 그 끝을 향해서 BUT 게임의 서사는 게이머가 만들어가는 서사
-특징: 상호작용= 게이머와 컴퓨터간의 상호작용으로 게임 진행 ex) 스타크레프트
공간중심적 -스크롤의 발전, (공간 > 시간)=‘save'기능, 시간은 무제한, ’map'중심
병렬구조: 게임 자체(죽어도 다시 시작 가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