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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화 운동이후의 타이완 영화의 발전,세대론의 발생과 유래 요약

*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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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6.08
최종 저작일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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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화 운동이후의 타이완 영화의 발전흐름
1980년대 국민당 정부의 정치적 억압과 간섭 속에 제작사들은 대부분 상업영화를 제작했고 상업 영화의 극대화로 자국영화는 극심한 침체기에 접어듬. 할리우드, 홍콩, 일본 영화에 밀려 자국영화를 찾는 관객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작품은 100편에도 미치지 못함
1980년대 초 옴니버스 영화 세월이야기를 시작으로 샌드위치맨 등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타이완 뉴웨이브를 형성하기 시작했고 홍콩 뉴웨이브의 영향과 정부의 개방정책 등 사회적 변화로 1987년 진보 영화인들이 ‘타이완 신영화 선언’을 발표함.
타이완 뉴웨이브는 기존의 영화와 다른 영상미학과 영화언어를 추구하며 자신들의 성장이야기를 담아냄. 침묵해왔던 주제와 소재를 과감히 그려내며 타이완의 정체성을 성찰하는 태도를 보여주었으나 상업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함.(비정성시, 고령가 살인사건)
1990년대는 황밍촨, 리안, 차이밍량 등이 이끄는 뉴웨이브 2세대가 등장. 정치적 통제가 완화되어 좀더 과감하게 주제를 선택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졌지만 타이완 경제의 침체와 붕괴 위기에 놓인 영화산업 체제는 그들에게 든든한 기반이 되지 못함. (황밍촨:서쪽 섬에서 온 사나이(1990), 리안:쿵푸선생(1991))

*세대론의 발생과 유래
1980년대 초 대륙중국 영화계에 5세대 감독군과 낯선 영화들이 출현. 이야기를 전해주는 기존의 중국 영화와 달리 이 영화들은 이야기를 최소화하고 강렬한 시각적 이미지로 스크린을 채웠고 이들의 열정은 낯선 영화를 예술 영화로 만들어 서구 영화계에 주목을 끔. 1977년 베이징 영화 대학에 입학해서 1982년에 졸업한 청년 감독군과 1980년대 5세대의 예술영화는 자국뿐 아니라 국제 영화계에서도 대륙영화의 특별한 세대로 인식되며 하나의 고유명사화 됨.
5세대가 고유명사로 통용됨에 따라 5세대 예술 출현 배경과 그들의 영화미학적 특성을 탐색하며 감독군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한 것이 세대론의 대두이다. 즉 세대론은 각 역사 시기에 등장한 감독들의 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들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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