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이후 중국문학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5.27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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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대 이후 중국문학사 정리한것
목차
<원대 산곡>
<원대 잡극>
<명대>
<명대 시문>
<명대 소설>
<명대 희곡>
<청대>
<청대 희곡>
<청대 소설>
본문내용
<원대 산곡>
- 원대 전기 산곡
관한경, 백박 - 청려파
마치원 - 호방파의 우두머리 (전기 산곡의 흐름 주도)
원호문 왕실보 두인걸 양과
- 원대 후기 산곡
고관들의 산곡→호지휼, 노지, 요수, 장양호
이전의 성격과는 달리 우아한 방향
관운석 (산곡의 변화를 마련하는 데 또 다른 큰 공헌)
곡률을 중시 형식상의 아름다움을 추구
후기 산곡 대표 작가 : 교길, 장가구(소산악부6권)
풍자진, 선우추, 관운석, 유치
주덕창(중원음운-곡률 연구서, 원대산곡의 비평서)
<원대 잡극>
- 전기 잡극 : 종사성‘녹귀부’ → 전기 잡극 북방에서 발전 북곡을 사용 (질박하고 현실문제 위주)
* 관한경파
무대 효과와 청중들 반응 중시
토속적인 용어와 방언 사용
대중적인 문제의식과 통속적인 성격
양현지 고문수 무한신 정정옥 기천상
관한경
대표작품 : 구풍진, 두아원 (모두 단본)
양현지, 고문수, 무한신, 정정옥(간전노),
기천상(조씨고아)
* 왕실보일파
잡극의 상연 보다 희곡으로서의 문장 중시
문학적인 희곡작품으로 잡극 씀
문장이 우아, 반듯함, 전고의 인용
귀족적 문아한 성격
시대적인 문제 의식
오창령 마치원 이수경 백박 석자장
왕실보
대표작품 : 서상기, 여춘당, 파요기
서상기 : 제궁조인 동서상을 바탕
(당전기 앵앵전)
5본으로 이루어짐(20절, 200개 소령)
대화인 빈백 (등장인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듯함)
백박 : 오동우(당 현종과 양귀비의 사랑을 주제), 장두마상
마치원 : 한궁추(왕소군의 얘기를 극화), 진단고와, 황량몽 잡극의 시적인 경향 가장 두드러짐
오창령 : 동파몽, 풍화설월
이수경 : 오원취소, 임기류
석자창 : 죽오청금
- 후기 잡극 : 남방을 중심으로 성행
정광조, 교길, 궁천정
왕실보파의 잡극이 주류를 이루어 바르고 아름다운 문장위주의 작품을 쓰는 작가들이 많이 나옴
정광조 : +관한경 마치원 백박 → 원곡사대가
왕찬등루, 한림풍월, 천녀리혼
교길 : 양주몽, 양세인연, 금전기
궁전정 : 범장계서, 칠리탄
진간부 : 동당로
작가를 알 수 없는 작품 : 화랑단, 살구권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