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자동차의 관계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7.11.0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중국과 일본 자동차의 역사와 배경 수출입 현황에 관련된 보고서 입니다.

목차

◆ 중국과 일본과의 자동차산업의 역사

◆ 중국의 자동차시장의 현재 상황

◆ 일본기업의 중국자동차시장 진출배경

◆ 일본자동차기업의 대중수출 현황

◆ 일본기업의 이륜차 중국 진출현황

◆ 중국기업의 일본자동차시장 진출 현황

◆ 일본자동차기업의 향후 중국시장 대책

◆ 한국과의 경쟁관계 및 대처방안

본문내용

● 일본과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시작

일본 : 동양에서 가장 먼저 서구의 기계문명을 받아들인 일본은 수입한 자동차들을 보고 자신들의 손으로 직접 자동차를 만들어 내려는 노력을 20세기 초부터 시작했다. 일본에 자동차가 처음으로 등정한 것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통설이 있지만 1897년 도쿄에 있던 모터상회가 미국으로부터 `오리엔트`와 `토마스`라는 가솔린 자동차를 도입한 것이 처음이라 한다. 이어 다이쇼천황 결혼식 때 센프란시스코에 살던 재미 일본교포가 전기자동차 한 대를 진상했다는 것이다. 기록상으로 일본최초인 자동차는 1900년 요코하마에서 사업을 하던 미국인 J.W톰슨이 미국계 무역회사였던 America Trading회사를 통해 미국서 증기자동차인 `로코모빌` 한 대를 들여온 것이다. 자동차 제작의 열기는 1902년부터 시작됐다. 이 해에 자전거 판매업자인 요시다 산따로가 자전거사업 때문에 미국에 갔다가 가솔린엔진 두 기를 들여왔다. 이것을 본 기술자인 우찌야마 게마노스께가 이 엔진을 얹어 12인승 버스를 제작했지만 타이어 제작기술 미숙 때문에 실패했다. 이 때문에 자전거업에서 자동차제조업으로 전행하려던 요시다는 다시 자전거 업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1903년 오사카에서 열린 산업박람회에 출품된 미국제 증기와 가솔린 자동차를 본 이 지방 부호 두 사람이 버스를 만들어 영업을 하기 위해 전기기술자였던 야마하 도라오에게 부탁하여 최초의 일본산 증기엔진버스를 완성했으나 역시 타이어 제조기술이 부족해서 실패하고 말았다. 1905년 대단한 카메니어 였던 다께히도 황태자로부터 프랑스에서 가져온 `다라끄`차를 모방한 일본산차의 주문을 받은 도쿄기계제작소의 우찌다가 1907년 일본 최초의 국산 가솔린차인 `다꾸리를 만드는데 성공했으나 대량생산은 못했다. 그 후 도쿄의 기술자였던 하시모도 마쓰지로는 본격적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기위해 가이진사라는 자동차 공장을 1911년에 세워 영국과 프랑스차를 분해식으로 도입하여 조립 시판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한국자동차공업협회(http://www.kama.or.kr), 일본자동차공업협회(http://www.jama.org)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http://kari.hmc.co.kr), 대한무역협회 (http://www.kita.net)
일본무역진흥회(http://www.jetro.go.jp/korea), 중국경제모니터링시스(http://china.go.kr)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kotra.or.kr
무역연구소 동북아팀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중일자동차의 관계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