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발효학]효소 산업의 현황,정의 및 특성

*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6.12
최종 저작일
2006.06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효소는 색상이 없고 투명하며 전자 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는 1억분의 1밀리 미터라는 극히 미세한 물질로서 수정과 같이 4각형, 5각형 또는 원모양을 하고 있다. 효소를 전자 현미경으로 보면 각각 형태가 다른 효소들이 연결되 어 혈액 속을 흐르거나 각 장기의 세포 속에서 각기 다른 일들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손을 벤 것과 같은 상처를 입었을 때 세포가 파괴되어 병균이 침 입하게 되는데, 이때 체내의 효소가 모여들어 생화학 반응을 일으켜 출혈을 막고 세포를 새로 만든다. 한시도 쉬지 않고 진행되는 모든 생화학 반응은 효소를 매개로 하는 촉매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신체에 있는 세포는 대략 10여만 개의 효소들을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 음식 물 섭취를 통해 충족된다. 단백질·지방·탄수화물 등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분 해하는 역할을 하는 효소는 신체의 여러 곳에서 만들어진다. 하지만 인체에서 중요한 효소들은 대개 췌장에서 만들어진다. 만약 췌장이 손상되면 중요한 구 실을 하는 효소들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섭취한 단 백질·지방·탄수화물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장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내진 다. 이 경우 영양소의 흡수가 불가능해지고 영양 상태는 매우 나빠질 수밖에 없다. 의사들이 효소 보조제를 처방하는 것은 이 같은 흡수장애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목차

1. 목 차

2. 효소의 정의 및 특성 ( 효소의 역사, 정의)

3. 효소의 정의 및 특성 ( 효소의 정의, 특성)

4. 효소의 정의 및 특성 ( 효소의 특성, 분류)

5. 효소 산업의 현황
(효소 산업의 현황, 의료용 효소산업 현황)

6. 효소 산업의 현황
( ① 단백질, ② 탄수화물 분해 효소 )

7. 효소 산업의 현황
( ③ 지질 분해 효소, 식품용 효소산업
① 음료수 제조 공정)

8. 효소 산업의 현황
( ② 양조제조, ③ 제빵산업의 효소 사용)

9. 효소 산업의 현황 (④ 기타 산업에서의 효소 사용)
효소 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효소산업의 전망

산업체간의 통합 및 환경친화적 공정이 각광받는 각종 규제들의 출현으로 말미암아 산업효소(industrial enzymes)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반」의 최근의 전략연구보고서 `미국의 상업효소 시장`에 따르면 1997년의 효소시장 규모는 거의 4억 달러에 달했다. 상업효소(commercial enzymes)란 대규모의 상업적 제품의 생산에 사용되는 효소를 의미한다. 보고서는 시장현황을 각 효소의 단백질화학적 유형에 따라 프로테아제(protease), 카보하이드라제(carbohydrase), 리파제(lipase), 그밖의 특수 효소로 나누고 있다.
산업효소시장의 성장 분야는 기존의 주요시장인 세제 및 식품 분야이고 동물사료, 의약품, 제과 업계에서의 응용 개발을 들 수 있다. 생물학적 환경처리(bio-remediation)와 펄프 및 제지업에의 응용도 주요 성장분야이다. 현재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는 효소들은 셀룰라아제(cellulase), 카탈라제(catalase), 옥시도-리덕타제(oxido-reductase) 및 피타제(phytase)이다. 산업효소시장의 초점은 효소로 개질된 기능성 물질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와 효소 개발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단백질공학의 발전에 따라 통상적 효소로부터 특허기술에 의한 기능효소들로 옮아 가고 있다.
업체들은 인수합병과 합작회사의 건립을 통해 기술과 제품생산에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의 초점은 최종 소비자제품시장의 통합에 맞추어져 있다. 한편 현재의 아시아 금융위기는 사업 전략지를 미국으로 돌려놓고 있다. 산업효소업계는 최근 가격경쟁에서 살아 남았는데 그 결과 모든 효소를 다루는 업체는 단 둘만이 남았으며 기타 대부분의 업체는 몇 종류의 효소에 주력하고 있다. 가격의 하락은 혁신적인 효소공법의 개발에 대한 여력을 빼앗고 있다. 그러나 시장의 통합은 소비자의 구매력을 확대시키고 각종 환경규제 등이 효소산업의 거대한 잠재력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산야초 발효마을 ( http://cafe.naver.com/foodlifecafe/49 )
◎ 효소와건강 -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 http://cafe.naver.com/bszone/5 )
◎ 김정문 알로에 - 아토피의 희망 ( http://blog.naver.com/hongjig/150003308781 )
◎ 아토월드 경주지사 ( http://cafe.naver.com/ldw6263/22 )
◎ 효소사랑 ( http://cafe.naver.com/hyosolove/21 )
◎ 서울산업대 식품공학과 사이버 강좌 -식품효소학 (http://plaza4.snut.ac.kr/~snutfood/cyberstudy/pansik/sikhyosohak_01.html)
◎ http://bioaio.hihome.com/main.html

자료후기(1)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발효학]효소 산업의 현황,정의 및 특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