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Habermas의 담론 윤리
- 최초 등록일
- 2003.06.04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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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의사 소통 합리성Ⅰ- 보편 화용론과 이상적 담화상황
2.의사 소통의 합리성Ⅱ - 의사소통 행위의 이론
3. 자연과 자유
4. 자연과 도덕
본문내용
1.의사 소통 합리성Ⅰ- 보편 화용론과 이상적 담화상황
하버마스의 보편화용론은 가능한 모든 대화 상황에 나타나는 일반적 구조를 체계적으로 재구성하려 한다. 이 보편 화용론의 목적은 모든 지배와 억압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의 건설이라는 비판 사회이론의 목표가 진리의 개념 안에 이미 내재해 있고, 우리의 의사소통 행위 안에 이미 구조적으로 짜여져 들어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의사소통의 조건을 합리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성공적인 대화 상황에 필연적으로 전제되는 요소들을 밝히고 말이 갖는 보편적 효력의 근거를 해명하려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시도는 오스틴과 설의 언어행위이론(speech act theory)에서 전개된다.
언어행위이론은 언어의 실행적 측면에 주목하고 있다. 설에 의하면, 말함으로써 무엇인가를 하게 되는 측면이 바로 언어 행위의 비언표적인 힘(illocutionary force)이다. 이것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에 말하는 사람이 의도한 상호적인 인간관계를 성립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보편 화용론의 핵심은 바로 이 언표적인 힘의 분석에 있다. 하버마스는 "나는 무엇을 약속 · 주장 · 경고 · 선언한다" 등으로 표현되는 수행적 언명의 구조가, 비언표적인 힘과 무엇이라는 명제 내용 P의 둘로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
오스틴과 설은 언어 행위가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이유의 핵심이 비언표적인 힘에 있다고 보았다. 하버마스는 "듣는 사람이 언표된 문장의 뜻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말하는 사람이 의도한 상호 관계 속에 진입하는" 상황을 언어 행위가 성공하는 상황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그는 어떤 조건이 제도적으로 제한되어 있지 않은 언어 행위를 가능케 하는지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