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희곡용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3.05.2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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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duality in drama - 희곡이라는 말을 흔히 각본(脚本)이라는 말과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며, 또 양자를 하나의 뜻으로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나 엄밀하게는 희곡과 각본이 구별되어야 한다. 연극과 관계가 있는 점에서는 희곡이나 각본이 마찬가지이나, 연극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어서, 각본과 관계되는 것은 연기자가 주체가 되는 미모스(mimos)라는 연극으로서 그 연기자를 위해 작가가 만드는 콤퍼지션이 각본이다. 이에 대해 희곡은 드라마로 호칭되는 연극과 관계된다. 드라마는 배우가 창조하는 예술이기는 하지만, 그들은 독자적으로 이것을 창조할 수 없고 극작가라는 문학가와 협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드라마는 어떤 문학작품을 예상하는 연극이고 그 문학작품이 곧 희곡이다. 그래서 희곡을 흔히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2 closet drama - 상연되지 않는 서재극
3 senecan tragedy 5막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연설 투의 우문대사와 도덕적 교훈이 담긴 격언과 같은 부연설명을 자주 사용한다. 폭력과 살인 고문 같은 난폭한 장면 묘사를 통하여 전투적이며 야성적이다. 강렬하고 사악한 동기에 지배되어 파멸에 이르는 인물을 즐겨 그렸다. 이들은 독백이나 방백을 많이 사용한다. 이는 무의식적인 심리 표현의 수단으로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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