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상] [영화평]프로이트와 라캉에 근거한 예술(영화)보기
- 최초 등록일
- 2003.05.19
- 최종 저작일
- 2003.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예술과 사상'시간의 기말 발표 텍스트임.
영화를 예술사상에 근거하여 해석함.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1. 소개
- 지그문트 프로이트(Simund Freud)
- 자크 라캉(Jacques-Marie Lacan)
상상계(The Imaginary)
상징계(The symbolic)
실재계(The Real)
2. 탐 구
- 프로이트와 라캉의 비교
- 구조주의 언어주의와 라캉
- 라캉의 예술 개념
3. 적 용
- 회화 : 홀바인의「대사들」
- 시 : 유치환의「깃발」
- 영화 : 장 삐에르 주네의「아멜리에」
1) 아멜리에의 배경
2) 아멜리에의 변화 : 시선
3) 아멜리에의 사랑 : 앨범, 니노, 성관계
4. 마무리
본문내용
2) 아멜리에의 변화 : 시선
아멜리에가 크리스탈맨의 그림을 보기 시작하면서, 그리고 크리스탈맨과의 대화를 통해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고 겪게 되는 변화는 곧 시선의 변화이다. 크리스탈맨의 그림에서 나오는 소녀는 곧 아멜리에이다. 군중 속에서 무언가를 보고 있는 그림 속의 소녀는 이제야 시선의 교차점에 존재하는 아멜리에로 해석될 수 있다. 자신이 자신을 들여다보나 그것은 거울 속에 내가 아닌 구현된 추상적인 존재이다. 그러므로 데카르트적인 초월적인 자아로는 설명될 수 없는 모습을 지니고 있다. 아멜리에의 시선의 변화는 주위의 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아멜리에가 바라보는 시선은 조제뜨와 조셉에게는 인식(응시)되지 않은 것이고 서로의 시선은 인식되지 않는다. 하지만 아멜리에가 갖는 시선의 구도는 모두에게 열린다. 이는 상상계의 거울단계와 상징계로의 편입에서 오는 좌절의 구도를 이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아멜리에가 그러한 구도를 실제 알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상상계적 단계에서 모든 것을 포괄할 수 있는 것으로의 변화했을 뿐이다. 언어를 통하지 않는 삶에서 품었던 가능성이 발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홍준기(2001),‘예술에 대한 무의식적 향유’,월간미술(2001년 8월호)
권택영(1995),『영화와 소설 속의 욕망이론』,민음사
박성영(1997),“영화를 통한 상담 가능성 연구: 정신분석학적 영화보기를 통하여”,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