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철학] 영화음악과 영상미학
- 최초 등록일
- 2003.01.07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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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보고서는 발표문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글의 전개 방식이 일반적인 양식과는 잘 안 맞을 수도 있고, 글내용이 말로 풀어하기 위한 것이므로 조금 추상적일 수도 있습니다.
목차
I. 序言
II. 영화와 음악
1. 영화란 무엇인가?
2. 영상미학
3. 영화음악
4. 영화의 미학
III. 結言
본문내용
영화란 기본적으로 여러 겹의 필름이 스크린에 투사되어 나타나는 일련의 활동사진이다. 여기서 그 활동사진은 몇몇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등장 인물들에 의한 동작과 대사 등으로 이루어진 줄거리를 갖추며, 그 장면에서 보여지는 주인공의 대사나 행위, 또는 배경 화면 등으로 관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도록 하는, 종합적이면서도 공감각적(共感覺的)인 예술활동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관객의 감정이입과 등장 인물의 관객에 투영된 또 다른 이입은 이중적인 이입을 일으켜 감정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그 내용에 있어서도 현실과 허구, 즉 꾸며진 현실 사이에 상반되면서도 상반되지 않은 하나의 다리를 놓게 됨으로써 영화는 현실을 지향하고 현실을 영화를 지향하게 되는 것이다. 예컨대 지난 9월 11일 발생한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 쌍둥이 빌딩 테러참사를 보았던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영화에서 비춰진 현실과 착각을 일으켰다. 보다 더 구체적으로, 쌍둥이 빌딩에 보잉 747여객기가 충돌하는 모습은 대(對)테러의 내용을 담은《Airforce One》이나, 이와는 성격이 조금 다른《Armageddon》등의 헐리우드식 액션영화의 한 장면과 닮아 있었으며, 이후 있었던 빌딩 붕괴 모습은《Independence Day》에서 뉴욕의 엠파이어스테이트(Empire State) 빌딩이 무너지는 장면과, 재난 영화인《Dante's Peak》의 거대한 화산재 구름을 연상케 하였으며....
참고 자료
엔니오 모리꼬네:
황야의 무법자, 더 미션, 대부, 시네마 천국, 시티 오브 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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