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문방송] 방송 광고 언어 연구

*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2.12.10
최종 저작일
2002.12
3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기존연구의 검토 및 연구방향

Ⅱ. 이론적 고찰(광고와 사회문화)
1. 거시적 관점의 광고
(1) 광고 시스템
(2) 광고에 대한 제도적 관점
2. 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
(1) 광고의 기능
가. 커뮤니케이션 기능
나. 경제적 기능
다. 사회적 기능
라. 문화적 기능
(2). 광고에 대한 비판적 견해
가. 광고의 문화적 역기능
나. 바람직한 광고의 문화적 역할

Ⅲ. 방송광고 언어의 특징
1. 광고 언어의 특징
2. 방송 광고 언어의 특징
3. 방송광고 문안의 구조
4. 방송 광고 언어의 언어적 영향
(1) 광고의 언어적 영향
(2)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
가. 외래어의 남용
나. 유행어의 사용
다. 비속어의 사용

Ⅳ. 방송광고 언어의 문제점(사례연구)

Ⅴ. 방송광고 언어의 개선방향
1. 광고 언어의 규제와 적용
2. 현실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광고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송신자인 광고주가 수신자인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런데 광고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 송신자가 전달하는 정보를 통하여 수신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촉구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 더 나아가서 광고는 '의도된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 수신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촉구하기 위하여 송신자의 광고 목표에 따라 의도된 전략과 전술로 정보를 전달하는 의도된 설득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3단계의 점층법적 접근에 의하여 광고가 '의도된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의도된 설득 커뮤니케이션'인 광고가 반드시 '의도된 효과'만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의도하지 않은 효과'도 나타내게 되며 때로는 의도하지 않은 효과가 의도한 효과보다 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기도 한다. 광고가 의도하지 않은 효과까지 나타낸다면 광고는 이미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마케팅적 문제만이 아니다. 사회 전체적인 문제가 되는 것이며, 광고의 사회적 영향의 문제가 여기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질적·양적으로 팽창을 거듭하여 그것이 본래 가지고 있는 경제적 기능에서 나아가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토인비가 "가만히 둔다면 꿈에도 가지고 싶어하지 않을 상품을 발버둥치며 사려고 능력과 정력과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데, 이것은 오로지 메더슨가가 만들어 내는 광고라는 마술 때문이다."라 한 것은 광고의 상업적 영향을 말한 것이다.

참고 자료

<단행본>
강대인·김우룡·홍기선, "방송제작론", 서울: 나남, 1987.
김성규·정승철·장소원·최용기, "이런 말 실수 저런 글 실수", 문화관광부, 1998.
김우룡, "방송광고론", 서울: 나남, 1988.
김원수, "광고학 개론(제3관), 서울: 경문사, 1986.
리대룡·이명천 編者, "현대사회와 광고", 서울: 나남, 1992.
이상희, "TV방송과 대중문화", 서울: 전예원, 1983.
최기호·김미형, "언어와 사회", 서울 한국문화사,1998.
한영목, "언어와 사회", 서울 한신문화사, 1992.
이현우, "광고와 언어",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Charles Y. Yang, 리대룡·김충기 共譯, "도대체 광고란 무엇일까", 서울대학문화사, 1982.
KIM B Rotzoll 外, 한상필·김대선 역 "현대사회와 광고", 서울: 한나래, 1994.
Roxanne Hovland. Gory B. Wilcox, 리대룡 역 "광고와 사회" 서울: 나남 출판,1994.

<논문>
강길호, "광고에 사용된 외래어의 실태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1994년 여름호.
강명구, "포스트모던 광고의 상품미학", 광고연구. 봄호(제14호). 1992.
강선영, "성적 소구 광고의 커뮤티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1992.
강순희, "TV광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권유경, "TV시청과 어린이들이 갖는 성별 역할의 고정관념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김동섭, "메스미디어가 청소년 범죄에 미치는 영향", 석사 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1991.
김정기, "광고 방송과 청소년" <放送硏究>, 방송위원회, 1985년 봄호.
남상일, "텔레비젼 광고에 대한 어린이의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83.
문현정, "광고언어의 설득적 표현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1995.
윤희중, "방송광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放送硏究>, 방송위원회,1982년 겨울호.
___, "방송과 청소년 문화" 문화방송 창사 30주년 기념 방송연구 논총,
방송과 문화, 1991.
이은경, "신문광고 카피의 문화적 역할에 관한 역사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1991.
장낙인, "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 <광고정보>, 한국방송광고공사, 1990년 가을호.
한준상, "광고의 사회 교육적 기능과 효과",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1989년 여름호.

<간행물>
김용수, "대중문화 속의 광고" 동방커뮤티케이션즈 사보, 1993년 4월호.
박갑수, "방송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문제", 국립국어연구원,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1992.
최창섭, "광고문화와 공고의 사회학", 사보 다이아몬드 애드, 66호, 1994.
한국방송광고공사, "97 전국 소비자의 의식조사", 1998.
방송위원회, "방송 언어 연구위원회 종합보고서", 1996.
________, "방송 언어 자료집", 1996.
공보처, "광고언어 사용의 기준", 1993.

자료후기(2)

*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문방송] 방송 광고 언어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