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바라본 중국고대 인성론의 의미 - 맹자 ‘성선설’, 순자 ‘성악설’, 고자 ‘성무선악설’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3.01.01 | 최종수정일 2018.03.0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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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바라본 중국고대 인성론의 의미 - 맹자 ‘성선설’, 순자 ‘성악설’, 고자 ‘성무선악설’을 중심으로-

목차

1. 서 론

2. 고대 인성론이 나타난 사회적 배경

3. 맹자의 성선설
1) 이론적 근거
2) 성선설의 한계와 의의

3. 순자의 성악설
1) 이론적 근거
2) 성악설의 한계와 의의

4. 고자의 성무선악설
1) 이론적 근거
2) 성무선악설의 한계와 의의

5. 현대사회에서 바라본 고대 인성론의 의미

본문내용

1 서 론
개인은 이 세계를 혼자만이 사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더불어 산다. 즉,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를 맺음으로서 그들로부터 도움을 얻거나 피해를 받는다. 이러한 관계에서 파생되는 결과는 사람의 본성이 어떠한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한다. 즉, 사람의 행위가 선하거나 악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그 주체인 사람이 어떠한 본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진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이 원래부터 착한 것인지 아니면 악한 것인지, 또는 사회적 환경에 따라 다른 것인지에 대해 고민한다.
이러한 인성에 대한 생각은 비단 오늘날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자주 언급되는 주제이다. 즉, 사람의 본성에 대한 의문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존재했다. 특히 혼란한 시대에서는 인성론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특히 중국고대의 경우 맹자의 성선설(性善說), 순자의 성악설(性惡說) 그리고 고자의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과 같은 인성론을 바탕으로 사회현실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였다. 즉, 그들은 국가 또는 사회의 구성을 이루는 인간에 초점을 맞추어 혼란한 현실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렇듯 중국 고대의 인성론은 사람의 본성이 어떠한지에 대한 것 외에도 윤리론, 사회정치철학 등을 걸쳐 광범위하게 생각해 볼 수 있다.

<중 략>

특히 자본주의체제 안에서 강조하는 경제적 자유로 인한 여파는 현대사회에서의 발전과 더불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즉 자유시장경제를 통하여 형성된 개인의 이기심은 창의성과 생산성 증가를 가져 왔으며, 시장은 누가,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에 대해서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자율체계를 형성하였다. 하지만 자본주의의 발전은 자본을 소수에게 집중시킴으로써 경제적 불평등을 초래하여 사회 전체의 불평등 구조를 심화시켰다. 이처럼 개인의 욕망이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중국 고대 인성론을 통해본 사회철학적 측면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그것이 현재사회의 문제점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답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의식변화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추구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제시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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