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에서의 국가법
- 최초 등록일
- 2002.10.23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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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논.
Ⅱ. 본 논.
1.유교 문화에서의 국가법.
1). 조선시대 법의 유교적 특징.
2). 조선시대 입법의 기본원칙.
(1)조선시대의 입법목적.
(2)조종성헌 존중주의.
(3)민심에 따른 양법미의.
(4)민의를 반영한 법치.
(5)법적 안정성과 실효성의 조화.
Ⅲ. 결 논.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논.
한 학기동안 서양 법제사를 토대로 법의 역사를 공부하였다. 때문에 나는 우리 나라의 법의 역사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번 「법제사」과목의 레포트를 핑계로 하여 우리 나라의 법의 역사를 조금 알아 볼 수가 있었다.
자료들이 많이 없어서 공부하는 데에 조금은 어려움이 있었고, 내용 또한 내가 이해하기에는 힘이 들었다.
아무쪼록 우리 나라, 특히 조선의 법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 수 있게 도와주신 한상원 선생님께 감사를 드린다.
Ⅱ. 본 논.
1.유교 문화에서의 국가법.
1). 조선시대 법의 유교적 특징.
우리 역사상 중국의 유교문화의 수용은 삼국시대 이후 계속되었으며 사회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게 사실이다. 특히 조선왕조 건국의 이념적 바탕이 된 유교이념은 조선왕조의 역사적 성격을 특징 지웠으며 유교문화적 특성은 계승되고 있다.
천도인 천지춘하추동의 자연질서가 영원불변하며 질서정연한 것처럼 인간에게는 인도가 있어 인도는 인위적이 아니라 천도 그 자체라고 믿으며 그것을 예라 하였다.
참고 자료
1. 박병호; 한국법제사
2.. 박병호: 한국의 전통사회와 법, 1990년 2월
3. 법제처: 추관지 제 1권, 법제자료 제 75집
4.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996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