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입문] Socket
- 최초 등록일
- 2002.04.05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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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소켓의 정의
(2)소켓번호
(3)포트번호
(4)소켓의 이용
(5)소켓생성
본문내용
⑴ 소켓의 정의
소켓은 TCP/IP를 이용하는 API로서 1982년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유닉스 4.1에서 소개된 이후 대부분의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 하고 있다. 소켓은 유닉스의 보급과 함께 널리 이용되기 시작하였는데 BSD 유닉스는 기능이 계속 보완되어 1994년에 BSD 4.4 Lite가 발표되었고 이것이 FreeBSD, NetBSD, BSD/OS 등의 기초가 되었다.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는 이외에도 Solaris(SUN), ALX(IBM), HP-UX(HP), Digital Unix(DEC), Linux 등이 있는데 모두 거의 같은 형태의 소켓 API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유닉스 관련 표준은 IEEE의 POSIX(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와 Open Group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소켓은 소프트웨어로 작성된 통신 접속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은 소켓을 통하여 통신망으로 IP 패킷을 송수신하게 된다. 소켓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TCP/IP 계층을 이용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과 소켓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소켓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한 컴퓨터 내에는 보통 한 세트의 TCP/IP가 수행되고 있으며, 네트워크 드라이버는 LAN 카드와 같은 네트워크 접속 장치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