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심리학] <메멘토>를 보고 심리적사고 적용하기

*경*
최초 등록일
2001.11.28
최종 저작일
2001.1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메멘토라는 영화로 리포트를 쓰게된 이유

2. 영화의 내용

3. '기억'에 대한 내용과 메멘토에서의 적용

4. 맺음말

본문내용

기억이란 과거의 경험을 기록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그 기록내용을 참조하여 현재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기억해내는 과정은 기억과정의 세 가지 측면에서의 성공을 함축한다. 기억하기의 첫 번째 측면은 정보의 획득과 관련된다. 기억해내려면 우선 학습해야만 한다. 어떤 사물을 경험하고 어딘가에 기록해 놓으면, 이 획득국면 동안에 그 사물이 부호화되어야 한다. 컴퓨터과학에서 빌려온 용어인 부호화(encoding)란 정보가 기억에 저장되는 형태(즉, 부호)를 지칭한다.
기억하기의 두 번째 측면은 저장(storage)이다. 기억해내려면 부호화된 경험이 어떤 기록(기억흔적, memory trace)을 남겨야한다. 즉,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어떤 영구적인 형태로 저장되어야만 한다.
마지막 국면이 인출(retrieval)로서, 저장된 모든 기억흔적 중에서 특정한 것을 선택하여 "기억해내려고 시도하는" 시점이다. 인출을 연구하는 두 가지 대표적인 방법이 있다. 하나는 회상(recall)으로, 사람들에게 기억에서 한 항목 또는 항목의 목록을 생성해내도록 요청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은 재인(recognition)으로, 한 항목을 제시하고 그것이 전에 경험했던 것인지의 여부를 지적하게 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3)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심리학] &lt;메멘토&gt;를 보고 심리적사고 적용하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