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1.04.12
- 최종 저작일
-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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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2.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3.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4. 왜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중요한가?
5.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세가지 기본 개념
1) 작업지원 수준
2) 미학적 구성
6. 인터페이스 디자인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
본문내용
정보기술 측면에서 말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디스플레이 화면, 키보드, 마우스, 라이트펜, 데스크톱 형태, 채색된 글씨들, 도움말 등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하도록 설계된 모든 정보관련 고안품을 포함하여, 응용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 등이 상호 작용을 초래하거나 그것에 반응하는 방법 등을 의미한다. 초창기의 컴퓨터에서는, 운영자 콘솔에 있는 몇 개의 단추들이 거의 유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였다. 당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는 입력으로 천공카드를, 출력으로 종이에 리포트를 인쇄하는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사용자가 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식이 제공된 후에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명령어 줄이 있는 텅 비어있는 화면, 키보드, 그리고 일련의 명령어들과 그에 반응하는 컴퓨터 응답 등이 거의 전부였다. 이러한 명령어 인터페이스는 그보다 뛰어난 메뉴 방식 (텍스트로 작성된 선택목록)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마침내, 제록스의 팔로알토 연구소에서 처음 유래하고, 애플컴퓨터에 의해 채택되어 발전되었으며,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계로서 효과적으로 표준화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도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