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활과학과] 2024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CSR,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4.03.14
최종 저작일
2024.03
9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9,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 생활과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경영학원론 자료 6건
B형
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

더보기

목차

1.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2.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에 비추어 근거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기업의 사회책임
2.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중요성.hwp
2.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hwp
3. 사회적 책임 사례.hwp
4.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hwp
5. 프랜차이즈의 개념.hwp
6. 프랜차이즈의 장․단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기업의 사회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법준수와 경제적 사명을 넘어 사회에 이익이 되는 장기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 의무를 말한다. 오늘날 국제화ㆍ세계화를 지향하는 국가 간 경제교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한편에서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들 사이에서 공동의 경제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제의 블록화ㆍ자유무역주의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해외에서 찾았다.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중국 등의 기업과 M&A를 체결하였으며 3D 산업으로 인식되던 물류에 스마트 기술을 추가시켜 스마트 산업으로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현대사회의 산업화, 정보화 현상은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식생활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적도 이에 따라 바뀌고 있다.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는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해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고, 메뉴 개발이나 홍보 마케팅, 키오스크와 같은 기기 도입 등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한식’ 업종이었으며, 전년 대비 가장 검색량이 크게 증가한 업종은 ‘주점’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22년부터 본격화된 엔데믹 분위기로 인해 다시 술자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결과로 풀이된다. 또 치킨, 피자, 패스트푸드 등에 비해 브랜드 대중화가 덜 이뤄졌던 주점 업종도 ‘역전할머니맥주1982’, ‘용용선생’과 같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빠르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는 결과로 보인다.
이 레포트는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였다. 또한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기업의 사회책임

1)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이다. 1930년도에 설립되었으며, 1956년 7월 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CJ대한통운은 육상운송을 비롯해 해상운송, 항공운송 및 항만하역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운송시스템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제3자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하였다. CJ대한통운은 CL(Contract Logistics, 계약물류), 택배, 포워딩, 글로벌 등 소비자 물류뿐만 아니라 환경사업까지 총 망라하면서 물류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은 고객이다. 사회책임 대상에서 3단계의 경우, 기업과 영향력을 주고 받는 이해관계자 집단인 고객을 선택하였다. 선정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택배기업으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종합물류서비스 부문 1위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한 육상, 해상, 항공 어디서나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글로벌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2020년 글로벌 Top 5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TES을 아우르는 CJ대한통운의 R&D 혁신을 상징하는 핵심역량이고, CJ대한통운은 TES를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물류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최첨단 물류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하였다.

2)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사례
CJ대한통운은 택배 기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해주고 고객 문의에도 즉각 답변해주는 택배기사용 인공지능(AI) 가상비서를 도입했다. 가상비서는 배송과 잡화 등 작업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음성으로 실시간 안내해준다. 예를 들어 해당 지역의 배송 수량이나 집화해야 할 물량 정보 등을 안내해주고 일과가 나면 하루 작업량도 알려준다. 배송 일정이나 착불요금 입금 계좌 문의 등 고객들로부터 온 문자에도 택배기사를 대신해 답장을 보내준다. CJ대한통운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발맞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나선다. CJ대한통운은 전 세계 고객들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자 영어를 기반으로 한 페이스북과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CJ대한통운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회사의 강점을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소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넓힌다는 전략이다.
계약물류(CL), 택배, 포워딩, 국제특송, 항만하역, 프로젝트 물류 등 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영역을 소개해 고객지원과 영업활동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콘텐츠는 물류 전문성과 노하우에 기반해 고객사 사례들을 시각화한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경영학원론" 과목 최신 자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활과학과] 2024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CSR,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