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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세계 4학년)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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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3.09
최종 저작일
20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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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구비문학의세계 자료 8건
공통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① 고구려 주몽신화
②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③ 가야의 김수로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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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세계 4학년)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신화의 개념

2. 한국신화의 특징
1) 고구려 주몽신화의 특징
2)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의 특징
3) 가야의 김수로 신화의 특징

3. 각 신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1) 탄생담
(2) 창조와 기원
(3) 원형(原型)
2) 차이점
(1) 고구려 주몽신화 – 건국
(2)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 탄생
(3) 가야의 김수로 신화 – 신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이다. 신들 스스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이 신을 상상하고 자신들의 삶과 관련시켜 지어낸 이야기다. 신화가 언제 누구에 의해 무슨 이유로 만들어졌는지 아무도 모른다. 다만 그것들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어쩌면 대부분 역사적 사실과 도덕적 격언을 반영한 인간의 욕망·이익·신앙과 관련된 상상력의 산물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신화(Myth)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mythos’(인도·유럽어로 사상과 관찰을 나타냄)에서 유래하여 말, 대담, 이야기, 우화나 전설을 뜻한다. 이 용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이야기의 플롯, 구조와 우화를 가리키며, 이말의 반의어는 로고스이다. 신화는 객관적 증명이 안 된다는 이유로 로고스와 구별된다. 신화는 신이나 신의 존재, 영웅, 그리고 마성(Damon)에 대한보고나 이야기다. 하지만 단순한 허구의 이야기는 아니다. 신화는 경험 세계와 다른 질서를 갖는 또 다른 세계와 인간의 관계를 표상한다고 보는 까닭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한국신화의 개념

신화(神話)는 초월적인 신령들에 대한 이야기거나, 초자연적인 신이한 이야기다. 이의 신성함을 후손에 전하기 위한 전승집단의 성원들에게 진실하고도 신성하다고 믿어지는 초인간적인 세계관으로 구성된다. 일상적 경험의 합리성을 넘어서 존재했었거나 존재한다고 믿어지는 신 혹은 신적인 존재의 위업을 다루거나 자연 및 사회 현상의 근원을 설명하는 이야기로서, 특정한 종족이나 역사집단에 의해 신성시 된다는 기본 속성을 가진다. 또한 신화는 인간의 도전이기도 하다. 인간의 한계를 넘어 신에게 더욱 다가서기 위하여 무한대의 능력을 지닌 존재로 신을 만들어 내고 이에 다가가기 위한 목표가 되기도 한다. 한국 신화에서 잘 알고 있는 단군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왕 신화, 주몽 신화 등 하늘에서 신이 내려와 왕이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신화 역시 인간의 목표이고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근접한 현상이다. 한국 신화를 통해 들여다보면 인간의 역사적 삶의 실태를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녀온 의식이나 진보된 생각들과도 만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열규, 한국인의 신화, (주)일조각, 2005.
이병찬(2010), 한국신화의 교육적 의의, 「한국어문학집」.
신동흔,『살아있는 우리신화』,「한겨레출판, 2004.
김태식, 『사국시대의 가야사 연구』, 서경문화사, 2014.
강등학 외,『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제2장 「설화의 이해-신화총설」, 월인출판사, 2005.
안진태, 「신화학 강의」, 독일언어문학 제16집,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1.
하흔흔(2020), 단군신화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사회과학연구」.
정원주(2009), 高句麗 건국신화의 전개와 변용, 「고구려발해연구」.
방지영, 「김수로왕 신화」의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범열, 「〈수로왕신화〉를 활용한 한국 문화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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