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 교재 4장에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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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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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문화산업과문화기획 | 자료 | 11건 |
공통 |
교재 4장에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 골라 거기에서 이 관습의 체계가 ...
교재 4장에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 골라 거기에서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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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문화산업과 문화기획[과제명] 교재 4장에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며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 골라 거기에서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문화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2. 공포영화가 갖는 사회적 의미
3. 한국 공포영화의 관습적 체계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문화관광부의 정의에 따르면 문화상품은 “문화의 영역이 경제적 영역과 결합함으로써 산업적 생산과 소비의 대상물로 나타나게 되는 모든 분야로 문화산업의 결과물이다.”이다. 광의로는 영화, 음반, 도서, 잡지, 신문, 출판, 애니메이션,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이 이에 속한다. 그리고 협의로는 한국적인 소재와 표현 기법, 그리고 제작 기술 등을 차용한 공예 분야와 생활 문화 상품 및 미술품 복제, 캐릭터 상품 등이 이에 속한다. 이와 같은 정의의 문화상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문화상품은 소비의 비반복성과 향유 충성도의 제고를 추구한다. ...
<중 략>
2. 공포영화가 갖는 사회적 의미
일반적으로 공포영화의 관객들은 괴물에 관한 주인공의 정서에 감정이입이 된다. 그래서 주인공과 마찬가지로 영화 속에서 재현된 괴물을 무섭고 혐오감을 주는 존재라고 인식하게 된다. 공포영화 속 괴물이 안겨주는 일차적 정서는 공포, 혐오의 감정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는 동화에서 괴물이 제시된 방법과 비교해 보았을 때 극명히 드러난다. 양쪽 모두 괴물을 등장시키기 때문에 외양의 차이만으로 그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렵지만 각 장르에서 관객들이 느끼는 정서는 판이하다.
참고 자료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뢰화, 한류문화상품 선호도에 따른 한국영화의 문화적할인 감소효과에 대한 연구 : 중국수용자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5.
김진욱,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화마케팅 연구 : SNS 이용자(특성)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2015.
이소윤, 한국 공포 영화 장르 관습의 혼합과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강유정 교수, 공포영화의 죽음엔 ‘의미’가 있어야 한다, 경향신문, 2015.7.12.
송석주, 부진 거듭하던 한국 공포 영화, ‘오컬트’로 날개 다나?, 독서신문, 2019.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