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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 역사적 접근을 통한 한국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특징과 발전방향 도출 - 강의 및 교과서 3강(한국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 과정), 그리고 참고문헌(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등을 참고하여 현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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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1.23
최종 저작일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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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류열풍
2) 디지털 콘텐츠 산업과 스트리밍 서비스 산업의 발전
3) K-POP(K-팝)의 성공

3. 결론

4.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이란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인터넷 모바일 등과 같은 영상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유통과 소비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며, 문화적 요소를 지닌 내용물들이 추가된 것을 의미한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콘텐츠란 문자, 음성, 영상 등의 자료나 정보,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소리, 영상 등으로 표현한 것을 뜻한다. 다른 의미에서 콘텐츠는 IT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생산, 전달, 유통되는 제품을 뜻하기도 한다.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IT산업의 발전을 토대로 고성장 산업으로 발달하였고, 연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등의 확산으로 디지털화가 확대되었다.
분류를 하자면 전자책, 방송프로그램, 영화,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영상 문화콘텐츠와 전자메일, 교육, 보건 등 여러 정보콘텐츠 등과 같은 정보 콘텐츠, 교육용 소프트웨어. 원격강의 등과 같은 교육 콘텐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이 발전하기까지는 여러 사건 또는 역사들이 있을 것이다. 글쓴이는 한국의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특징 현상에 영향을 준 현상들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한다.

2. 본론
1) 한류열풍
- 글쓴이의 기억으론 2000년대에 일본, 중국, 동남아(아시아권)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의 드라마와 음악이 엄청나게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많은 인기 있는 드라마들이 많았지만 대표적으로 겨울연가와 대장금이라는 드라마가 제일 기억에 남는다. 겨울연가 드라마의 남자주인공을 직접 만나기 위해 여러 나라에서 수만 명의 팬들이 한국으로 왔고, 드라마에 나왔던 장소들은 관광명소가 되어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참고 자료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2009.1/한국은행 조사국 산업분석팀/이병희, 문제철
문화산업의기초이론/김평수/커뮤니케이션북스/2014.4.15.
한국문화원/검색어 한류/https://kccuk.org.uk/ko/about-korea/culture-and-arts/hallyu-korean-wave/
한국콘텐츠진흥원/새로운 한류 신화를 쓰기 위한 제언/전달용(사이먼프레이저대(Simon Fraser University) 특훈교수)/https://www.kocca.kr/trend/vol32/sub/s11.html
스트리밍 서비스 현황과 FAST의 부상(PDF파일)/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이용성(MBC)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2011.01.20./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일진사
경북일보/디지털콘첸츠산업이란/류상현 기자/2004.11.09.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디지털 영상 콘텐츠)(PDF 파일)/2012.2학기/건국대 문헌정보학과 노영희
/http://contents.kocw.or.kr/contents4/document/lec/2012/KonKuk_glocal/Nohyounghee1/3.pdf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검색: 케이팝/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73667
한국콘텐츠진흥원/K팝을 움직이는 힘/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https://www.kocca.kr/n_content/vol20/sub/trend3.html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문화소식/글로벌 환경에서 K-콘텐츠의 가치와 의미 철학 생성하기K-Pop(PDF 파일)/서병기 선임기자(헤럴드경제 대중문화)
3강 한국영상문화 콘텐츠 산업의 발전과정(PDF파일)/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이성민 교수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PDF파일)/유선영, 박요규, 이상길 외/한국언론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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