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 역사기억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고려수도개경개성 지리산한국불교사상사 감포개항변천과정설명해주세요00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10.17
최종 저작일
2023.10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 역사기억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고려수도개경개성 지리산한국불교사상사 감포개항변천과정설명해주세요00

문화 관광 일본2학년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형

1. 교재를 참조하여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5문제. 문제별 10점. 50점 만점).
⑴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해주세요.
⑶ 고려 수도 개경(개성)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⑷ 지리산이 한국 불교 사상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⑸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2.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해주세요.
3. 고려 수도 개경(개성)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4. 지리산이 한국 불교 사상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5.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Ⅲ.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그 나라 역사의 경우 밝은 면도 있지만 어두운 면도 존재한다. 그러나 어두운 역사도 보존할만한 값어치가 있다. 그러한 역사를 통하여 후세들에게 교훈을 남겨 두 번 다시 그절 전철을 밟지 않도록 하는 산 증인이 되기 때문이다. 일제시대의 서대문 형무소와 무역항으로 이용한 감포항이 그러한 예에 해당된다. 삼국사기는 김부식이 전술했다고 알려져 있다. 삼국유사는 일연(1206 ~ 1289)이 이 책의 저술을 위하여 사료를 수집한 것은 청년시절부터였고, 그 원고의 집필은 대개 70대 후반으로부터 84세로 죽기까지 주로 만년에 이루어졌다.
개경은 태조 왕건이 건설한 고려왕조의 수도이다. 919년 왕건이 송악현과 개성현 일부를 통합해 개주로 칭하고 이곳으로 천도하여 고려의 수도 개경이 탄생했다. 강화도 천도기를 제외하고는 436년 8개월 동안 고려왕조의 수도로서 기능했다.
백두산을 시작으로 하여 지리산에서 끝나는 맥세를 백두대간(白頭大幹)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지리산은 민족의 진원지며 영산으로 추앙받는 백두산의 한반도 남부를 대변하는 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이것이 풍수사상에서는 민족적인 주체의식을 상징하는 의미를 띠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실상사의 풍수전설이 아니겠는가 생각된다. 백두산의 기맥(氣脈)이 이곳을 지나 일본으로 연결되는데 그 지기(地氣)를 끊어 놓기 위하여 창건한 사찰이 바로 실상사라는 것이다. 예컨대 경내 약사전에 봉안된 4,000근짜리 무쇠로 제작된 약사여래철불은 높이 2.5m로 좌대 없이 땅바닥에 그대로 모셔져 있다. 이 불상은 지리산 주봉인 천왕봉과 일본 후지산(富士山)을 일직선상으로 바라보도록 좌정되어 있는데, 맨 바닥에 철불을 모신 이유가 일본으로 흘러가는 지기를 막자는 데 있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역사의현장을찾아서 12공통형 1. 교재를 참조하여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5문제. 문제별 10점. 50점 만점). ⑴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해주세요. ⑶ 고려 수도 개경(개성)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⑷ 지리산이 한국 불교 사상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⑸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공용, 역사의현장을찾아서, 아래의 역사현장-서대문 형무소-을 찾아 현장상세히 묘사
공용, 관광해설론, 해설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 방문한 관광지-수원성, 2018.
김홍운, 관광자원론, 형설출판사, 1994.
김훈구, 한국의 문화관광을 위한 관광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기전여대, 1995, p.95.
서태양, 문화관광론, 대왕사, 1999.
송찬섭 외,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향교(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57702&cid=46615&categoryId=46615)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 역사기억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고려수도개경개성 지리산한국불교사상사 감포개항변천과정설명해주세요00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