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2학년)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4. 영화 <시>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주인공 미자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Incyclope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문학의이해 | 자료 | 13건 |
공통 |
※ 다음 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아래 ‘과제작성 시 지시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오.)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
※ 다음 중 하나의 문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아래 ‘과제작성 시 지시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오.)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3. 영화 <일 포스티노>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4. 영화 <시>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주인공 ‘미자’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학의 이해 2학년)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4. 영화 <시>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주인공 미자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무서록에 나타난 ‘수필 장르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3. 영화 <일 포스티노>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4. 영화 <시>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주인공 ‘미자’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서록: 자연 속에서 찾은 인간의 존재이태준의 '무서록'은 한 편의 수필로서, 이야기와 서술, 그리고 여운이 하나로 어우러진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통해 수필 장르의 깊이와 폭 넓은 표현력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태준은 자연과 인간, 그리고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세밀하게 그려냅니다. "산은 나를 삼키려 한다. 내 몸은 이미 산의 일부가 되었다."(이태준, 무서록, 45쪽)이라는 표현은 자연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대담하게 보여줍니다.
작품을 통해 수필 장르의 특성을 살펴보면, 이태준은 개인적인 체험과 감정을 서술함으로써 독자에게 그 경험을 공유하게 합니다. 그의 글은 생각과 감정이 뒤섞여 있어, 단순한 사실 서술이 아니라 작가 본인의 깊은 성찰이 담겨있습니다. "나무 사이로 비치는 햇살이 내 마음을 따뜻하게 해준다. 그리고 나는 이 순간을 영원히 기억하고 싶다."(이태준, 무서록, 89쪽)라는 문장은 이러한 수필적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무서록을 읽으며, 저는 수필 장르가 주는 서정적인 표현력과 생각의 깊이에 매료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Neruda, P. (2003). The poetry of Pablo Neruda. Farrar, Straus and Giroux.Hwang, S. G. (2010). Shi: A Study on Korean Modern Poetry.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Skarmeta, A. (1985). El cartero de Neruda (Ardiente paciencia). Editorial Sudamericana.
Lee, C. D. (2011). Analysis of Cinematic Techniques in the Movie "Poetry". Korean Film Studies Journal, 30(2), 189-210.
Jeong, H. S. (2017). Narrative Structure and Emotional Flow in "Poetry". Korean Cinema Studies, 24(1), 23-49.
Baek, M. J. (2015). The Modernity in Baek Tae-Won's Novels. Journal of Korean Modern Literature, 37(1), 7-33.
Kim, J. Y. (2018). The Poetic World of the Movie "Poetry" and Its Implication to the Modern Society. Journal of Korean Modern Literature, 40(2), 123-145.
Cho, Y. J. (2016). A Study on the Aesthetics of Resistance in the Novel by Baek Tae-Won. Korean Literary Theory and Criticism, 60(1), 137-164.
Radford, M. (1994). Il Postino: The Postman. Miramax Films.
Lee, C. D. (2010). A Philosophical Approach to the Movie "Poetry": Reflections on the Aesthetics and Ethics. Journal of Film and Drama Studies, 13(2), 97-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