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간과사회 1학년)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8.29
최종 저작일
2023.08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인간과사회 자료 81건
공통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인간과사회 1학년)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득불평등의 개념
2.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 소득불평등
1) 우리 사회의 소득불평등 문제
2) 우리 사회의 소득불평등 문제의 사례
3. 소득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
1) 대물림
2) 빈곤의 세습화
3) 불평등의 세대 간 이전
4) 경제성장
5) 기술진보
6) 거시경제의 변화
7) 산업구조의 변화
8) 교육
4.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미친 영향
1) 경제적 양극화 심화
2) 비정규직과 고용시장의 질적 저하
3) 실업
4) 계급과 계층
5) 고용불안
5. 소득불평등의 해결방안
1) 사회 양극화 해소를 통한 균형발전
2) 조세개혁
3)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복지 서비스 확대
4) 고용창출
5) 빈곤대책 확대
6) 노동시장구조의 변화
6.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 역사에서 ‘불평등’이라는 개념은 항상 존재해 왔고 국가복지의 지향점은 궁극적으로 불평등 없는 국가를 만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불평등은 흔히 소득, 교육, 직업, 권력, 건강 등과의 합성어로 현대사회의문제점을 이해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어느 사회든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상이다. 이런 불평등을 해석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기능론적인 관점에서 불평등을 설명하는 계층이론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계급이론이다. 계층이론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경제력(자산), 사회적 위신, 정치적 권력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상류층, 중류층, 하류층 등으로 구분되고 서열화 및 여러 가치의 불평등한 분배 상태를 의미한다. 계급이론은 지배와 피지배로 구분하며 대립과 갈등이 불가피하다고 보는 견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소득불평등의 개념

소득불평등은 자본주의 경제에서 발생이 필연적인 문제로 개인의 자산과 소득의 분배 과정에서 각 개인의 특징과 다른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계층 간의 물질적, 경제적 불평등을 가리킨다. 유경준(2007)에 의하면 소득불평등은 빈곤(poverty)이나 후생(welfare)과 혼동되기도 하지만 엄연히 다른 개념으로 정의된다. 소득분포의 특정 부분에서 발생하는 빈곤보다는 상위개념으로, 후생보다는 고려대상의 차이로 하위 개념으로 인식된다. 소득불평등은 경제적 구조가 안정되어 있는 국가 및 집단에서도 문제를야기할 수 있으며 교육투자나 의료지출 등 복지 불평등으로 확산되어 양극화로 확장될 수도 있고..

<중 략>

참고 자료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공주, 신광영. (2018), 한국의 소득불평등에 관한 새로운 접근, 산업노동연구.
김연희, 이희선 (2010) 한국 소득불평등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유경준 (2007) 소득불평등 개념과 실태, 노동경제논집.
김교성, 노혜진. 2011. 빈곤의 세대 간 탈피 경험. 사회복지연구.
홍민기 (2017) 소득불평등 : 현황과 대책. 한국노동연구원 월간 노동리뷰 2017년5월호.
김영숙(2012). 소비 불평등과 빈곤 분석. 보건복지포럼.
반정호(2013). 우리나라 소득불평등 실태와 재분배 정책의 효과. 노동리뷰.
손연정·강동우·정성미(2019). 소비 불평등의 현황과 원인. 세종: 한국노동연구원.
안서연·백학영(2020). 베이비부머의 소득, 소비, 자산의 구성과 분포 변화연구. 전주: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연구원.
강성호 최옥금(2011), “이전소득의 빈곤 및 소득불평등 완화 효과 비교분석:일반 가구와 농림업 가구를 중심으로”,「농촌경제」제34권 제1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간과사회 1학년)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