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생각
- 최초 등록일
- 2023.05.12
- 최종 저작일
- 20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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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과생각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6점)
2. 방송강의 내용을 활용하여 [시에 실어 말하다](제10강)에 실린 漢詩 6편을 읽고 자신의 견해가 드러난 감상평을 작성하시오. (17점)
3.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와 방송강의 제11강을 학습한 바탕 위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하여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7점)
목차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6점)
2. 방송강의 내용을 활용하여 [시에 실어 말하다](제10강)에 실린 漢詩 6편을 읽고 자신의 견해가 드러난 감상평을 작성하시오. (17점)
3.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언어의 여섯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와 방송강의 제11강을 학습한 바탕 위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하여 새로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7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평’의 의미와 역할
황현산 비평의 개성은, 텍스트의 기표와 흐름과 궁극을,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고 따라잡는 미학적 집념과 성실성에서 비롯한다. 선생의 비평은 텍스트에 대한 평면적 해석에 머무르는 경우가 거의 없다. 동어반복에 가까운 해설 편향의 비평 풍토에서도 선생은 거리가 멀다. 섣부른 논쟁 위주의 비평 관행에서도 선생은 자신을 고독하고도 서늘하게 지켜가는 파수꾼이자 불침번임을 자임하였다.
황현산은 비평의 언저리에서 평론가나 비평가가 작품을 비평하는 것은 오직 그 작품의 예술성만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나타내는 인간의 삶과 문화적 맥락, 그리고 작가의 세계관과 철학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평이란 작품을 단순히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어떤 문화적, 사회적 맥락에서 탄생하였는지, 그리고 작가가 어떤 시대적,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함께 고려하면서 작품을 읽어나가는 것이다.
비평 문체의 특이함을 경험하면서, 문체들 각각이 자기 자신에 대한 존재 증명의 행위 과정에 있다는 사실을 독자는 문득 알아채게 된다. 그의 문체는 시의 존재 방식 자체를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고 할 수도 있겠다. 그 문장들 각각은 스스로를 부각시키는 의도치 않은 자기 자랑에 스스럼없는데, 그 자기 자랑이 결국은 마주하는 대상 자체를 독특하게 부각시키려는 지극한 애정이며, 따라서 황현산이라는 비평가가 대상들에 대해 갖고 있는 애정 전체를 표상한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언어들이다. 이 애정이 언어 자신의 존재 증명 행위 때문에 ‘서로 밀어내는 언어’들의 최종적 결집에 해당하리라는 사실을 말하는 것은 부연에 불과할 것이다.
2) 나의 견해
시가 모험이라면 비평도 모험이다. 비평은 시와 더불어 안온하지만 비열한 이 삶 밖으로 한 걸음이라도 내디디려고 애써야 한다. 시처럼 비평에도 힘이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임유경·박종성·이호권, 『글과 생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