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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3학년)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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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10.16
최종 저작일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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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
1) 콘텐츠IP 중심 산업
2) 브랜드화
3) 플랫폼의 수용자 충성도 강화
4) 인터넷 문화미디어
5) 디지털 융합
6) 디지털 전환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
1) 성공 사례1 – 웹툰
2) 성공 사례2 – 게임
3) 성공 사례3 – 음악
4) 성공 사례4 - 만화
5) 성공 사례5 – 만화
6) 성공 사례6 – 예능 프로그램
7) 성공 요인에 대한 나의 의견
(1) 통합적 스토리
(2) 휴머니즘
(3) 스토리텔링 활성화
(4) 멀티 장르화
(5) 플래폼 비즈니스
(6) 브랜드 이미지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P는“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 확장과 부가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관련 지식재산권 묶음”이라고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밝히고 있다.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지적활동의 성과로 얻어진 정신적, 무형적 재화에 대한 소유권에 유사한 재산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해당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의미와 완성형의 IP를 선점하는 것 두 가지를 의미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중국에서도 해당 개념을 끊임없이 확장시킴으로써 문화콘텐츠 산업 내 IP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

지식재산기본법 제3조에 따르면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이하 IP)란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에 의해 창출되거나 발견된 지식, 정보, 기술,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 등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서 ‘법령 또는 조약 등에 따라 인정되거나 보호되는 지식재산에 관한 권리’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콘텐츠 지식재산 활용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이성민, 2016)」에 따르면, IP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가치를 특허, 저작권, 디자인 등을 통해 산업적 가치를 창출해낸다는 점에서 창조경제 시대의 핵심 요소로 여겨진다.

이러한 IP는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콘텐츠IP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 확장과 부가 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지식재산권 묶음(portfolio)이다.

참고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 엔콘텐츠-슈퍼IP로 더 높이, 더 멀리.
리창 (2019). 디지털 만화 IP 운영에 관한 연구. 산시사범대.
신희연, 정원식. (2015),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브랜드화 특성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고영민. (2018). 캐릭터 유지를 위한 콘텐츠 관리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김영재 (2015). 웹툰 콘텐츠 생산자 비즈니스 모델. 애니메이션연구.
이영수 (2016). 문화콘텐츠에서 트랜스미디어가 가지는 현재적 의의. 인문콘텐츠.
이문행 (2014). 국내 미디어 콘텐츠의 장르 간 스토리 이동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한창완, 이승진 (2010). 디지털 플랫폼에 따른 맞춤만화 모델링 연구.
허만욱 (2013). 디지털 융합시대 판타지 영화의 매체 미학과 서사 변용 연구. 우리문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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