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3학년)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0.02
최종 저작일
2022.10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자료 8건
공통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3학년)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객에 관한 일반적 고찰

2.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1) 즉흥성
2) 커뮤니케이션
3) 감정이입
4) 객석과 무대 간의 소통
5) 현장성
6) 퍼포먼스
7) 애드립

3.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
1) 공동책임자
2) 창작주체
3) 재생자
4) 공동생산자
5) 공동행위자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연에서 관객은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기록된 다양한 연극의 형태 안에서 관객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직접적인 연관을 주거나 영향을 끼치는 존재는 아니었다. 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두되지 않았다. 관객에 대한 인식은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그대로 이어져 배우와 관객과의 관계는 수행하고 지켜보는 역할로 고정되었다. 무대 위에서 실연하는 배우 또한 관객의 존재를 인식할 뿐 관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염두에 둔 것은 최근의 일이다. 배우는 희곡의 내용을 실연하는데 집중했고, 역할에 대한 배우 자신의 발전에 더 신경 썼다. 배우 연기술에 대한 이론과 서적들은 다양하게 남아있는 데에 비해, 관객의 수용성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늦게 시작된 것도 이러한 경향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관객에 관한 일반적 고찰

연극의 4대 요소는 희곡, 배우, 무대, 관객이다. 희곡은 무대의 환상을 그려내기 시작한 이래, 많은 작품들이 창작되었다. 그리고 배우의 연기 양식과 무대구성의 관한 연구 또한 세계사의 흐름과 함께 동시대의 사회상을 담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진보하였다. 그러나 관객에 관한 논의가 시작된 것은 사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라고 할 수 있다. 그 전에는 연극의 특성에 중점을 두고 그것을 실질적으로 형성하는 극작가나 연출가 또는 배우에 대해서만 논의되었다. 관객에 의한 관극행위가 없으면 공연행위도 존재하지 않는 공연예술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공연에 필요한 요소라는 인식만 있을 뿐 관객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미미한 상태이다.

참고 자료

김수기(2007),「몸을 통한 연기훈련」, 서울:동인.
민병욱. 『연극의 이론』 서울 : 탑북스, 2012.
원종원. 『뮤지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김석만(2001),「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기 세계」.서울:연극과 인간.
이효원(2009). 연극치료와 함께 걷다. 울력.
Augusto Boal(2003). 배우와 일반일을 위한 연기 훈련. 이효원 역. 울력.
오미영(2012),「커뮤니케이션」,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신문영(2011).「무대에서의 ‘상호행동’을 위한 훈련 방법 연구」, 예술전문사과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조성관. 「관객 참여에 대한 비교 연구 : 마당극과 서양 아방가르드 공연양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09,

자료후기(1)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3학년)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