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소프트웨어공학 출석 과제물(린 시스템, 짝프로그래밍, 결함 테스팅과 검증 테스팅 차이)
- 최초 등록일
- 2022.05.07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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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소프트웨어공학 |
자료 |
8건
|
공통 |
문1 (20점)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린(Lean)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관해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A4 용지 1.5~3쪽 (글자 크기 12pt, 줄간격 160%) 분량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문2 (각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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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1 (20점)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린(Lean)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관해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A4 용지 1.5~3쪽 (글자 크기 12pt, 줄간격 160%) 분량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문2 (각 5점)
다음 질문 2개를 각각 5~10줄 분량으로 명확하게 답하라.
(a) 짝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b) 결함 테스팅과 검증 테스팅의 차이는 무엇인가?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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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 소프트웨어공학 출석 과제물(린 시스템, 짝프로그래밍, 결함 테스팅과 검증 테스팅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1.
- 린(Lean) 개발 방법론
1. 린 개발 방법론의 정의 및 특징
애자일 방법론의 방식중 일종인 린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도요타의 대표적인 생산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한 방법론을 말한다. 기존의 개발 방법론들과는 다르게 생산 시스템을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에 적용한 기법이다.
이 개발 방법의 핵심은 개발 과정 안에 있는 모든 낭비(Waste)적 요소들을 최소화하고 결과를 측정하고 성과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가치를 최대화 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애자일 방법론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있어서 아무런 계획이 없는 개발 방법과 계획이 지나치게 많은 개발 방법들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고자 하는 방법론
2. 린 개발 방법론의 7대 원칙
1) 낭비 제거
- 가외기능 : 80%의 가치를 제공하는 20% 기능에 초점
- 혼란 : 요구사항 혼란은 스펙을 너무 이르게 결정한 것, 테스트의 혼란은 테스트를 너무 늦게 한 것
참고 자료
http://www.yes24.com/Product/goods/2687010?scode=032&OzSrank=1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적용, 위키북스, 메리 포펜딕, 톰 포펜딕 공저
https://rnder.tistory.com/27 - 린의 낭비요소와 개발원칙
https://sdw8001.tistory.com/150 - 린의 낭비요소와 개발원칙
https://itproda.tistory.com/90 - 린의 개발에서 칸반의 활용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howin21&logNo=220765803809 - 애자일과 린개발 차이점
https://eunchankim-dev.tistory.com/37, 짝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KNOU PRESS, 김희천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