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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학과] 2022년 1학기 일본명작기행 중간시험과제물 공통(東京 상상 문학 기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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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3.21
최종 저작일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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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일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일본명작기행 자료 5건
공통
교재에 수록된 『방랑기(放浪記)』를 읽고, 내용 및 작가(林芙美子)와 관련된 <東京> 소재의 장소를 선정하여,
1. 문학기행 주제를 설정하고 2박 3일의 일정표 만들기 (5 점)
*분량 : A4 1장 이내(글자크기 10pt)
2. 1의 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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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재에 수록된 『방랑기(放浪記)』를 읽고, 내용 및 작가(林芙美子)와 관련된 &lt;東京&gt; 소재의 장소를 선정하여,
1. 문학기행 주제를 설정하고 2박 3일의 일정표 만들기
2. 1의 일정표를 기준으로 상상(想像) 문학 기행문 쓰기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문학기행 주제를 설정하고 2박 3일의 일정표 만들기
2. 상상(想像) 문학 기행문 쓰기

III. 결 론

참고문헌


&lt;&lt;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gt;&gt;
1. ‘일본’ 을 다녀와서.hwp
2. 일본 기행문.hwp
3. 일본문화탐방 기행문.hwp
4. 일본문화탐방 기행문.hwp
5. 일본문화탐방 기행문2.hwp

본문내용

I. 서 론

여행은 자연을 향한 떠남이지만 반드시 돌아온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밖으로 나아가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섬 안에서는 섬인지 육지인지 분간키 어렵지만 일단 섬을 떠나보면 멀리서 섬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의 일상으로부터 한번쯤 벗어나보면 자신이 너무나 삶의 옥쇄에 묶여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하야시 후미코의 방랑기(放浪記)는 고단한 방랑생활을 감성적으로 서술하여 독자들은 소소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방랑기 중에서 지난날을 회상하며, 작가를 투영시킨 마사코를 주인공으로 생활상을 묘사하고 있다. 실제로 작가 후미코는 오노미치에서 고등여학교까지 졸업한 후미코는 도쿄로 상경하였다. 후미코가 첫사랑의 남자를 따라 도쿄에 왔다. 도쿄생활은 대학교수 집의 식모살이에서 시작하여 행상, 봉투쓰기, 기자생활 등을 하며 먹기 위해 일하는 나날을 보내는 후미코는 여러 직업을 전전하면서 생각같이 직업을 구하지 못한다. 도쿄생활은 가난의 연속이었음을 알 수 있다.
나의 눈에 비친 풍경에 대하여 자신의 감정이 이입된 주관적인 서술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방랑시절 떠돌아 다녔던 곳에 대한 그리움이 있다. ‘일정한 집도 없이 방랑에서 방랑으로 전전한 어린시절의 비참한 기억과 학창시절 친구들로부터 업신당한 슬픔, 생활의 빈곤 등에 굴하지 않고 하야시 후미코는 자신의 문학적 소실을 키워나가는 것의 의해 자기 발전을 모색해 나갔다고 볼 수 있으며 그 속에서 후미코 인생의 참된 구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lt;방랑기&gt;에 나오는 도쿄는 일본의 수도로 일본의 최신유행을 볼 수 있고 일본의 전통, 첨단기술 등 다양한 일본의 모습도 구경할 수 있다. 도쿄 여행은 주로 도심순환선인 JR 야마노테센을 이용하면 손쉽게 도쿄 주요지역으로 갈 수 있다.
이 레포트는 교재에 수록된 『방랑기(放浪記)』를 읽고, 내용 및 작가(林芙美子)와 관련된 &lt;東京&gt; 소재의 장소를 선정하여,
문학기행 주제를 설정하고 2박 3일의 일정표 만들기 및 상상(想像) 문학 기행문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문학기행 주제를 설정하고 2박 3일의 일정표 만들기


2. 상상(想像) 문학 기행문 쓰기

1) 1일차

도쿄국립박물관의 본관에서는 일본의 중요 문화유산들을 구경할 수 있고 중국관과 한국관에서는 한국을 비롯해 아시아 각국의 문화유산까지 볼 수 있다. 일본 도자기, 미술품 등 문화재를 전시하는 본관, 중국, 한국 등 아시아 각국의 유물을 전시하는 동양관, 홋카이도 원주민 아이누 족의 유물을 전시하는 효케이칸, 호류지 유물을 전시하는 호류지 보물관 등 4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히 동양관에 속한 중국관이나 한국관 유물을 보고 그 출처에 화내지 말고, 냉정히 그런 유물과 기술이 일본으로 넘어온 후 더욱 발전된 일본 문화재의 진면목까지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시대별로 구분된 그림, 도자기, 불상 등 잘 보전된 수많은 일본의 문화유산을 보면서 막연히 일본 문화유산은 한국이나 중국에서 전래된 것을 계승한 것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뒤집어 버린다. 또한 일본 문화유산들의 모습에서 한국과 중국의 문화유산에만 익숙해진 나를 되돌아보게 만든다. 이곳에서 발전된 일본의 문화유산들을 보면서 일본 전통문화는 맹목적으로 한국이나 중국의 수준보다 한 단계 아래라는 고정관념이 완전히 깨졌다. 도쿄박물관에는 일본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문화유산들이 많이 있었던 것이다.
일본의 전통 유흥지였던 아사쿠사가 나온다. 아사쿠사는 에도시대 이래로 도쿄의 잘 알려진 유흥지로 교토의 기온과 비교되는 곳이다. 아사쿠사에서 유명한 것은 센소지(淺草寺)라는 사찰과 나카미세라는 전통상점가이다. 나카미세 상점 중에는 우리가 어릴 적에 흔히 먹어보았던 센베라는 일본 과자나 양갱이, 전통공예품 등을 파는 가게들이 많다. 나카미세의 가게들은 크기는 작아도 각각 몇 백 년의 전통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그런 가게들은 사람들이 줄을 길게 서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센베나 양갱은 센소지를 오고가며 맛보기로 집어 먹어 볼 수 있으니 굳이 사지 않아도 될 듯하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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