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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와 경영정보시스템 ) AR, VR, XR 등의 기술 변천사와 이 기술들이 가까운 미래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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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2.17
최종 저작일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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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그 형태, 종류, 방식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VR (가상현실), AR (증강현실), XR (확장 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스와 컴퓨터 버전 기술의 발전으로 발생한 차세대 콘텐츠 기술이다.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개념으로는 고글을 쓰며 가상공간을 체험하는 것이 떠오른다. 하지만 이 개념은 무려 19세기에 등장했다. 컴퓨터로 특정 환경이나 상황을 만들어 이용자가 마치 실제 주변 상황 또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로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현재의 상황에 맞게 풀어보자면 현실 세계를 차단하고 디지털 환경만을 구축한 시스템으로 고글을 착용하여 주변 시야를 차단하여 몰입감을 향상시키고 입체감 있는 영상을 구현한다는 새로운 기술이다. VR은 현실 공간과 완전히 구별되어 가상공간만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과의 상호작용이 약한 부분이 되고 특히 컴퓨터 그래픽 세계를 별도로 구현해야 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러한 VR 기술은 가구의 배치나 설계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지만 주로 우주나 바다와 같은 현실 체험이 까다로운 자연 체험, 교육, 전시에서 활용된다. 이런 영상 분야나 영화같은 특수한 분야에서 사용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승창, 김진이. (2021). 스마트 팩토리용 최근 VR/ AR/ MR/ XR기술의 연구개발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28(1), pp.48-57.
남현우. (2021). XR 기술과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 방송과 미디어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26(3) , pp.30-40.
방준성, 이동춘, 서상현, 김용준, 이헌주, 손욱호. (2016). 게임기술 동향 (Trends of VR/AR Game Technology). 전자통신동향분석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31(1) , pp.146-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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