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적재산권법) 전례 없는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세계 각국에서 백신과 치료제 등 의약개발경쟁이 벌어지고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2.15
최종 저작일
2022.0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법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지적재산권법 자료 15건
공통
(1) 전례 없는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세계 각국에서 백신과 치료제 등 의약개발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런 개발에서 생명공학기술은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한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의약에 관련된 생명공학기술은 세계 각국에서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 과 제 명 :
(1) 전례 없는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세계 각국에서 백신과 치료제 등 의약개발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런 개발에서 생명공학기술은 핵심적인 지위를 차지한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의약에 관련된 생명공학기술은 세계 각국에서 기술개발경쟁이 가장 치열한 영역 중 하나에 속하며, 그런 영향으로 처음에는 특허법 상 ‘발명’이라고 쉽게 인정하기 어려웠던 대상들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새로운 생명과학 관련 ‘발명’으로 점점 널리 인정되어 왔다. ‘식물’ 분야를 논외로 한다면, 생명공학 발명의 구체적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존재하는지 대표적인 3가지 종류를 제시하고, 위 3가지 종류별로 실제 ‘발명’인지가 다투어진 사례를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15점)
(2) 특허권자인 A의 허락 없이 그 특허권의 보호범위에 속하는 제품을 함부로 생산․판매하는 B를 상대로 A가 취할 수 있는 법적 구제수단을 모두 열거하고 각 개념을 약술하시오(단, 특허법과 관련해 그 교과서 수준에서 거론되는 구제수단들에 한정함). (15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생명공학 분야의 발명에 대해서
(1) 미생물발명
(2) 동물발명
(3) 유전자 발명
2. 특허권자의 권리에 대해서-특허권 침해에 대한 구제를 중심으로-
1) 침해금지청구권과 가처분
2) 손해배상청구권
3) 신용회복청구권
4) 기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적재산권은 21세기에 여러 산업 분야에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개념이다. 21세기는 유형의 자산보다 무형의 자산이 더 중요하게 평가받는 시대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형의 재산을 인정하고 보호하는 개념인 지적재산권의 개념은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흔히 지적재산권과 발명, 특허, 저작권 같은 개념을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거나 비슷한 것으로 생각해 혼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 지적재산권은 저작권이나 특허권 같은 개념을 아우르는 상위 개념이다. 즉, 지적재산권을 그것이 무엇을 보호하느냐, 즉 지적재산권의 보호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크게 산업재산권, 저작권, 신지식재산권으로 나눈다. 특허권은 산업재산권의 일종이다. 한편, 발명이라는 것은 지적재산권의 객체가 되는 행위를 의미한다. 지적 재산이라는 것은 어떤 사람이 창작하거나 발명한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어떤 사람이 발명을 한 것으로 인정받으면 그 사람은 발명을 한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그것에 적합한 지적재산권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발명의 종류 가운데에서도 특히 생명공학 발명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최근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충격은 신약 분야와 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세계 각국의 제약회사들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서 매진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시중에서 유통하고 있고, 시민들이 접종하고 있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백신은 이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대유행을 한 지 1년도 되지 않아서 상용화에 성공한 것으로 인류의 생명과학공학 수준이 얼마나 높아졌는지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인류는 이 바이러스를 극복하지 못했고, 그렇기 때문에 시민들이 바이러스의 공포에서 벗어나서 그들의 일상생활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생명과학공학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생명과학공학 분야의 발명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대법원 1963.11.28.선고63후34
특허법원 2001.12.20.선고2000허7748 판결
한국법제연구원, 2003, 현대호, 생명공학 분야의 특허허여에 관한 법제연구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특허권의 내용 및 효력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지적재산권법) 전례 없는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세계 각국에서 백신과 치료제 등 의약개발경쟁이 벌어지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