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추가 과제물시험 유비쿼터스 컴퓨팅개론
- 최초 등록일
- 2021.12.12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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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 5페이지에 있는 [그림 1-3]에 대해서
2. 교재 78페이지에 있는 [그림 6-5]에 대해서
3. 교재 195페이지에 있는 [그림 13-4]에 대해서
본문내용
1. 교재 5페이지에 있는 [그림 1-3]에 대해서
그림 1-3은 디지털 정보로 합성한 정보로 이루어진 전자 공간과, 실제 인간이 경험하는 물리 공간이 서로 결합하는 형태에 대한 두 가지 다른 시각을 나타내는 것이다. ⓐ는 증강 현실을 기반으로 한 연계 방식이며, ⓑ는 전자 공간과 물리 공간이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접근 방식이다. 우선, 두 연계 방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를 살펴보면, ⓐ의 시각은, 제시되었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기반으로하여, 컴퓨터 중심의 전자 공간과 사람이 살고 있는 실재 물리 공간을 매개한다. 증강 현실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공간에 디지털 정보로 합성한 가상 정보를 겹쳐서 표시하여, 인간이 가진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확장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렇게 확장된 공간 또한 증강 현실이라고 칭한다.
증강 현실의 대표적인 감각은 시각으로, 주로 증강 현실의 발달과 더불어, 초고해상도 카메라와 이미지, 센서 기술, 고속 데이터 통신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져왔다. 고해상도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습득한 비디오 정보를 빠른 데이터 통신 기술을 통해 전송한다. 서버에서는 이같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된 데이터를 컴퓨터로 돌려보내, 그 정보를 컴퓨터가 유저에게 전달하게 한다. 반대로 유저로부터 얻은 정보를 마찬가지의 과정으로 외부에 전송한다. 예를 들어보겠다. 인간이 구글 글라스를 끼고, 가게를 바라보면 주문하기를 수행할 수 있다. 유저가 특정 행동을 통해, 주문을 실행하면, 그 정보가 컴퓨터를 통해 외부로 전달된다. 이러한 과정을 ⓐ의 예로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 정광식, 김성석, 양순옥 지음 | 출판문화원 | 2017년 01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