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 대한 리뷰입니다. 방송통신대 일본학과 2021년 1학기 기말고사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1984년에 연출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70년대 등장한 환경론적 세계관이 반영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이 영화의 프로듀서를 맡은 타카하타 이사오는 기획단계부터 ‘생태학적인 테마를 정면’에 내세웠다고 밝힌 바 있다.
미야자키 감독은 이미 1976년에 TV용 만화영화 <미래소년 코난>에서 인류에 의한 자연과 환경파괴 문제를 다룬 바 있는데, 그의 작품은 기본적으로 생태계 파괴와 같은 환경문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성찰하고 있다.
감독은 그의 작품에 서구적인 이미지와 배경, 인물을 즐겨 사용하고 있음을 그가 연출한 작품을 들여다보면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데,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 감독의 생태계 문제에 대한 인식과, 서구적인 이미지 연출을 어렵지 찾아볼 수 있다.
또 미야자키 감독 작품의 특성으로 공간의 자유로움을 찾을 수 있다. 그의 작품에서는 땅과 바다, 하늘, 지하라는 공간이 비행정과 같은 이동수단을 통해 모호하게 경계를 짓고 있는데,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도 감독이 만들어 놓은 공간의 자유로움을 맛볼 수 있다. 아버지 대신 바람계곡을 다스리는 공주 나우시카는 손수 비행정을 몰며 하늘과 바다를 넘나들고, 사람들은 하늘을 날고 있는 거대한 비행정을 보며 ‘배’라고 부르는 것이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에는 히로인(heroine), 즉 여성 영웅이 종종 등장한다. 미야자키의 작품에 등장하는 히로인은 여타 영화에서 남성 영웅들이 용감하게 적을 물리치는 모습보다는 상대방을 너그러이 받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도 주인공 나우시카를 통해 미야자키 감독 작품의 특성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용민, 생태영화의 가능성-미야자키 하야오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와 <원령공주>, 문학과환경, vol.8, no.1, 2009, pp183-206.
김종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자연과 인간, 한국문예비평연구, no.3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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