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송대] 2021학년 1학기 다문화론 중간과제)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죽겠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8.30
최종 저작일
2021.04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다문화교육론 자료 11건
공통
<과제명> 1, 2번 문제 모두 작성 (총 30점)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

더보기

소개글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 한글, MS word 파일 사용 가능
한글파일 기준 10~11포인트, 행간 160
- 과제물 서식을 활용하며, 각 문제당 A4 1매가 넘지 않도록(총 2매)
교재를 포함하여 참고문헌 제시(작성 분량에 포함되지 않음)
모든 표절(상용자료 표절 및 학습자간 표절)은 추가 감점하며 80%이상은 0점 처리함

목차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1) 내가 생각했던 다문화교육의 개념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5점)
1) 뱅크스(Banks)의 다문화교육 원리
2) 베넷의 6요소 모형
3) 뱅크스와 베넷의 교육원리로 바라보는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두가지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다문화교육이란 다양성과 다원주의(pluralism)에 기초를 두고 자신이 속한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정체성 확립을 기초로 서로 다른 집단의 문화를 동등하게 가치로운것으로 인식하는 지식, 태도, 가치를 갖도록 하는 교육이며 동시에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에대한 편견을 없애고 다양한 문화집단의 사람들과 상호이해 및 평등 관계를 중시하는 교육이다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2011: 71) 하지만 좋은 취지로 다문화교육이 시작한 것에 반해 여전히 다문화교육에 대한 잘못된 오해나 편견이 만연하다. 이번 문제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원리를 정확하게 습득하고,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다문화교육에 대한 시각을 돌아보고 수정한다.

1) 내가 생각했던 다문화교육의 개념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1) 다문화는 결혼이민가정만을 지칭한다.(X)
다문화 교육에 앞서 평소 내가 이해하고 있던 다문화의 개념부터 재정립 해야 할 것 같다. 평소 다문화라고 하면 국내에 거주하되, 부모중 한 사람이 외국인이며 혼혈자녀를 둔 가정이라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해왔다. 그러나 다문화는 국가나 한 사회 속에 다른 성별ㆍ인종ㆍ민족ㆍ종교ㆍ계급ㆍ이념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사회로 더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있다. 국내에서는 재외국인과 다문화가족에 대한 법률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다문화가족지원법률 상에서는 결혼이민자, 국내 국적을 취득한 사람, 귀화한 사람이 있는 가족을 의미하고,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에서는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지고 있지않되, 거주 목적을 가지고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다만 불법체류자를 명시해두거나 관련 법령은 없었다.

(2) 다문화교육은 다문화에 속하는 사람들만을 대상으로하는 교육이다. (X)
대한민국이 다문화 국면에 들어서면서부터 생기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차별적인 시선, 소통 및 문화적응의 어려움)에 대해 뉴스로 종종 접해봤음에도, 무의식적으로 다문화교육은 다문화학생의 한국 적응을 위한 교육이라고 생각했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참고 자료

유의정. (2015). 다문화교육의 법적 지원과 인권 측면의 과제. 법과인권교육연구, 8(1), 25-44.
김찬환ㆍ류한규ㆍ이은주ㆍ이협주ㆍ조수진ㆍ홍미화, “다문화”, 시사논술 개념사전
국가법령센터, “재한외국인에 관한 법령 제2조“
김현주. (2009). 실과교과를 통한 다문화교육의 접근과 적용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 79-104.
정승민, 다문화교육론 워크북, 방송통신대
박윤경,박선운 (2021). 다문화교육 질적 연구의 동향과 과제,24(1),39-63
임혜정. (2018). 결혼이주여성의 다문화교육 실천 경험 분석. 다문화교육연구, 11(3), 77-97.
박한아. (2013). 뱅크스(Banks)의 다문화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중학교 음악교과서 분석. 음악응용연구, 6, 75-99.
최지연(Choi Jiyeun), 장인실(Chang In-Sil). (2020). Banks의 다문화교육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40(2): 215-234
송륜진, 문종은, 주미경. (2010). 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 학교수학, 12(4), 639-665.
김가은, 소경희.「」2017초등학교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3∼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74
최나영, 최진영, 한현지. (2014).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의 목표를 중심으로 한 미국 워싱턴 주와 한국의 초등 교육과정 비교·분석. 교육과학연구, 45(3), 193-220.
박상준. (2012). 다문화 시민성의 육성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방안 - 이주민의 인권 측면에서 -. 법과인권교육연구, 5(2), 43-66.
이승은. (202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22(4), 67-87.
문화진(2019),한국 대학생 대상의 다문화교육 연구 동향. 다문화사회연구,12(2), 181-215
다문화교육론 교과서 및 강의록 참고
죽겠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송대] 2021학년 1학기 다문화론 중간과제)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