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연극영화감상) 중국 현대극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연극의 관계에 입각하여 시대별로 정리하되,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 최초 등록일
- 2021.08.20
- 최종 저작일
- 2021.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중국 현대극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연극의 관계에 입각하여 시대별로 정리하되,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3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40점)
2) 중국 6세대 영화의 특징을 5세대 영화와 비교하여 서술하되, 구체적인 감독과 작품을 예로 들어 10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20점)
3) 수업에서 다루었던 연극영화 작품 중 자신이 제일 좋았던 작품과 그 이유를 5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10점)
본문내용
1. 중국의 현대극 변화의 양상
(1) 중국의 현대 연극 태동 및 발전
중국의 현대화는 서구의 문화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아편전쟁으로 인해 중화주의는 쇠퇴하게 되었고, 서구 문명이 들어오는 시대에서 현대적인 연극 또한 따라 들어오게 되었다. 중국의 최초 현대식 극장은 1866년 세워졌던 ‘란신대극장’이었다. 하지만 영국인들은 중국인들을 배제한 채로 자기들끼리 공연을 올렸고, 자기들끼리 관람하였다. 그런데도 상하이의 중국인들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서양연극을 접할 수 있었고, 서양의 선교사들이 세웠던 성 요한 서원에서는 ‘베니스의 상인’이 공연되기도 했다. 성 요한 서원에서 이루어진 공연에서는 중국인들이 공연을 했었고, 반면 란신대극장에서는 서양인들이 자기들끼리만 누리기 위한 공연을 했다는 점이 큰 차이었다. 당시 중국인들은 전통극에 익숙했기 때문에 서양 극이 가진 형식은 매우 신기한 것이었다. 현대 연극에는 노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형식적인 측면과 아울러, 미래의 지식인으로 성장할 사람들이 천한 연극을 공연한다는 것은 전통적인 중국 사회에서의 직업의식과 관련하여 큰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후 중국에서는 ‘문명희’라고 불리는 교양있는 계층이 즐기는 연극이 발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