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붉은 수수밭에서 나타난 실험영화의 특징과 여주인공 지우얼의 인생
- 최초 등록일
- 2021.07.18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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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자료 |
1건
|
B형 |
※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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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15장 4)제5세대 감독의 대두와 실험영화의 흐름 (366~377쪽)’에 작품 이름이 언급된 중국영화 가운데 2000년 이후 작품을 제외하고 각자 한 편을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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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이머우 감독의 《인생》은 제외합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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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공연예술] 붉은 수수밭에서 나타난 실험영화의 특징과 여주인공 지우얼의 인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붉은 수수밭>에서 나타난 실험영화의 특징들
1) 대사를 중시하던 기존 중국영화의 관습 탈피
2) 생명력이 넘치는 강력한 색조의 사용
3)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의미가 풍부한 상징을 지향
4) 비사회주의적 생각을 암시적으로 표출
2. <붉은 수수밭>의 여주인공 지우얼의 일생
1) 누이야 대담하게 앞으로 나아가라! 뒤 돌아 보지 말고 나아가라!
2) 저도 여러분과 같아요.
3) 일본군 트럭을 공격해서 리오한의 복수를 해 주세요.
4) 엄마! 엄마! 극락에 가. 이 세상 근심일랑 모두 떨쳐버리고...
본문내용
1. <붉은 수수밭>에서 나타난 실험영화의 특징들
제5세대 감독을 대표하는 장이머우가 감독으로서 연출한 첫 번째 작품 <붉은 수수밭>에서는 교재에서 설명한 ‘실험영화’의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1) 대사를 중시하던 기존 중국영화의 관습 탈피
<붉은 수수밭>은 대사를 통해 사건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영화는 아니다. 예를 들면, 지주얼의 남편이 살해당한 사건이 그렇다. 이 사건은 지우얼이 양조장의 주인으로 살아가게 되는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되지만 영화는 많은 대사로 설명하지 않는다. “리씨가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난 묻지는 않았지만 우리 할아버지가 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두 대사가 전부다. 영화는 대사에 의존하는 대신, 나귀 한 마리에 팔려왔던 지우얼이 서서히 양조장의 주인으로 자리잡아가는 모습을 영화의 색채와 인물의 표정, 의상과 음악 등을 통해 보여준다.
또한 영화는 양조장의 가장 어른이던 리우한에 대해서도 많은 대사로 서술하지 않는다. 리우한은 비적에게 지우얼이 잡혀갔을 때 몸값을 마련해 그녀를 구해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