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학기 글쓰기 기말시험 (온라인과제물)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04
최종 저작일
2021.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학기 글쓰기 기말시험 (온라인과제물)입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뒷처리/뒤처리
(2) 겉잡다/걷잡다
(3) 귀뜸/귀띰/귀띔
(4) 명난젓/명란젓, 창난젓/창란젓
(5) 카페/까페(café)

2. 다음 밑줄 친 부분에서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철수가 군대 간 게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제대했대/제대했데.
(2) 종이를 갈갈이/갈가리 찢어버렸다.
(3) 친구를 오랫만에/오랜만에 만났지만, 일이 생겨서 금새/금세 헤어졌다.
(4) 돈 문제가 해결됨으로/해결되므로 모든 문제가 풀리기 시작했다.
(5) 서류뭉치를 가방에 우겨넣고/욱여넣고 급하게 사무실은 나갔다.

3. 다음 문장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
(1) 김철수 박사와 박영진 박사는 우리 연구소가 자랑하는 재원이다.
(2) 홀몸이 아닌 만삭의 임신부가 장시간 여행을 하는 것은 무리다.
(3) 한 부모를 둔 형제자매도 성격이 다른 법이다.
(4) 원시시대부터 인간은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우리가 인정해야 하는 사실이다.
(5) 행사장에서 친구가 먼저 아는 척했다.
(6) 환자의 인간다운 권리나 의료 사고로부터 환자를 보호하는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7) 서울메트로는 객실 내 온도를 정부권장온도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객실 혼잡도 및 개인성향별로 체감온도를 달리 느끼실 수 있습니다.
(8) 미국은 지난 1967년에 「연령에 의한 고용 차별 금지법」을 제정, 연령을 이유로 고용, 해고, 근로 조건 등에서 차별 대우를 금지하고 있다.
(9) 풍토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물과 음식은 반드시 끓여 먹어야 한다.
(10)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등 풍부한 무대 경험과 경력이 화려하다.

4. 다음 문장에는 어문 규정에 맞지 않는 예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예들을 찾아 바르게 고쳐 쓰시오. - 봄의 정원에는 탐스런 꽃들이 가득하다. 꽃에게 물을 주노라면 눈쌀을 찌프리게 하던 분노가 어느 새 사그러든다. 연약하게 부숴지는 흙을 부비며 늘상 설레이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낸다. 겨우내 시들은 이파리가 애닯지만 새로 피어나 실낱 같이 흔들리는 꽃들이 꽃샘 바람에 움추렸던 마음 속까지 깊숙히 품어 줄 듯 하다.

5. 여러 가지 내용을 하나의 긴 문장으로 표현한 다음의 두 문장을 적절한 길이의 문장으로 나누어서 써 보시오.
(1) 최근에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불법 촬영 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불법 촬영물이 인터넷상에서 빠르게 전파되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성폭력 피해자에 대해 국가가 영상물의 삭제를 지원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은 성폭력 행위자가 부담하도록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2) 이 선언서들은 자유를 염원하는 마음은 똑같지만 조금씩 다른 의미, 다른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이 선언서들을 읽어 보면 자유를 꿈꿨던 여러 방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나 중요한 것은 선언서마다 차이가 있었다는 사실보다는 100년 전 그들이 자유를 외치며 꿈꿨던 미래가 오늘 우리의 현실에서 어떻게 실현되어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6. 다음에 제시된 서지정보를 활용하여 참고문헌란을 일관성 있게, 그리고 바르게 완성하시오.

본문내용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5점)
(1) 뒤처리/뒤처리
-> 뒤처리 : 합성어의 경우 뒷말의 첫소리가 ‘ㅊ’과 같은 거센소리인 경우 (ㅊ, ㅋ, ㅌ, ㅍ)는 사이시옷을 받쳐 적지 않는다.

(2) 겉잡다/걷잡다
-> 둘다 상황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이다.
겉잡다: ‘겉을 보고 어림잡다’라는 뜻
걷잡다 – ‘거두어 잡다’라는 뜻으로 무언가를 막거나 붙잡으려는 의미를 갖는다.

(3) 귀뜸/귀띰/귀띔
-> 귀띔 : 귀가 띄다(뜨이다)'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귀띔'으로 적는 것이 올바른 표기이다.

(4) 명난젓/명란젓, 창난젓/창란젓
-> 명란젓, 창난젓 : ‘명란(明卵)’은 한자어로 ‘명태의 알’을 뜻하고, ‘창난’은 순우리말로 ‘명태의 창자’를 뜻하므로, ‘명란젓’, ‘창난젓’이 올바른 표기 형태이다.

<중 략>

3. 다음 문장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20점)
(1) 김철수 박사와 박영진 박사는 우리 연구소가 자랑하는 재원이다.
-> 김철수 박사와 박영진 박사는 우리 연구소가 자랑하는 인재이다.
-> 이유 : 재원은 이것은 재능 있는 젊은 여성을 의미하고 인재는 뭔가를 할 지식과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2) 홀몸이 아닌 만삭의 임신부가 장시간 여행을 하는 것은 무리다.
-> 홑몸이 아닌 만삭의 임신부가 장시간 여행을 하는 것을 무리다.
-> 이유 : 홑몸은 자녀와 딸린 사람이 없는 독신자를 의미하고, 홀몸은 형제나 배우자가 없는사람을 의미한다.

(3) 한 부모를 둔 형제자매도 성격이 다른 법이다.
-> 같은 부모를 둔 형제자매도 성격이 다른 법이다.
-> 이유 : ‘부모’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포함된 말로 ‘한 부모’라고 쓸 수 없다. ‘같은 부모’가 바른 표현이다

참고 자료

고성환, 이상진 저(2019),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후기(3)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의학 전문가로 의학자료, 간호학자료는 원서 및 전문 논문을 참고한 믿을 수 있는 자료들입니다.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방송통신대,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1학기 글쓰기 기말시험 (온라인과제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