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 (만점레포트) 내 삶을 통해 본 문화와 교육 1번. 기말고사 시험범위(문화와 교육 5장부터 10장)를 여러 번 읽고 2번. 가정문화, 학교문화, 대중문화, 사이버문화와 관련하여 학생 자신이 경험한 문제적 현상을 최소한 두 가지(예시, 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 하나와 대중문화와 관련된 문제적 현상 하나 등)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 최초 등록일
- 2021.04.22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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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학생의 만점 레포트, 체계적 구성과 내용의 충실도, 수없이 퇴고하며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명 : 내 삶을 통해 본 문화와 교육
1번. 기말고사 시험범위(문화와 교육 5장부터 10장)를 여러 번 읽고
2번. 가정문화, 학교문화, 대중문화, 사이버문화와 관련하여 학생 자신이 경험한 문제적 현상을 최소한 두 가지(예시, 가정문화 관련 문제적 현상 하나와 대중문화와 관련된 문제적 현상 하나 등)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3번. 그 문제적 현상의 원인을 사회문화적으로 분석하며,
4번. 그 문제적 현상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대중문화(힙합문화), 사이버문화(사이버교육)을 선택하여 작성했습니다.
대중문화 파트는 개인적 경험을 어떻게 글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지 전개 방식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사이버문화 파트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남발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논리적 전개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대중문화(힙합문화)에서 경험한 문제적 현상
2. 사이버문화(사이버교육)에서 경험한 문제적 현상
Ⅱ. 본론
1. 대중문화(힙합문화)에서 경험한 문제적 현상의 원인
2. 사이버문화(사이버교육)에서 경험한 문제적 현상의 원인
Ⅲ. 결론 : 문제적 현상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힙합이 뭐죠?“, ”힙합은 문화요. 사는 방법, 머리 이상하게 하는 거 아니고 바지 크게 입는 거 아니고 예술“, 지금은 한국 힙합의 전설이 된 드렁큰타이거 데뷔 앨범에 실린 마지막 트랙 인터뷰 내용이다. 글의 시작에 앞서 힙합의 카테고리 분류를 시도해봤으나 대중문화, 대중음악, 힙합음악으로 이어지는 하위범주로의 구분은 힙합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복합성과 의미를 담아내기에는 협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드렁큰타이거의 인터뷰처럼 힙합은 그 자체가 문화이자 살아가는 방법으로 인식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이 글은 힙합문화에 심취하여 힙합답게 살고 싶었던 학창시절의 경험담이자 무분별한 수용으로 도덕적 잣대를 허물어뜨린 어두운 그림자를 다룬다.
한국힙합의 전성기를 논할 때 매니아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지만 대체로 2000년대를 한국힙합의 황금기, 소위 골든 에라로 뽑는 데는 이견이 없다. 래퍼들이 오버그라운드에 진출하여 공중파 음악방송에 출연하고, 힙합패션이 하나의 트렌드로 정착했으며, 디제이, 비보이, 그라피티가 하위문화를 넘어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받게 된 시기이다. 이 같은 황금기에 학창시절을 보낸 나에게 힙합음악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은 자유로운 시이자 진솔한 이야기로 다가왔다. 단순히 문화를 향유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벗어나 직접 랩 가사를 쓰고 비트를 만드는 문화 생비자로의 전환기를 맞이한 것이었다. 그 시작은 학교 친구들과 힙합음반 정보를 공유하며 장난삼아 개사를 하고 흥얼거리던 것으로, 마음 맞는 친구들이 모여 교내 비공식 힙합 동아리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동아리명에 엔터테인먼트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붙이고 프로듀서, 래퍼, 보컬, 심지어는 반에서 가장 공부를 잘하던 친구에게는 홍보팀장, 반장에게는 대표이사 등 거창한 직함까지 만들고 그럴싸한 회사놀이를 하였다. 주된 콘텐츠는 학교생활에 대한 비판을 랩음악에 담아냈고 그렇게 모인 곡들이 쌓이면 앨범 형식으로 정리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전교생들과 공유했다.
참고 자료
김수아·홍종윤(2017), 「지금 여기 힙합」, 스리체어스
조용환 외(2006), 「문화와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