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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 중간(온라인) - 20년2학기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차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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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1.24
최종 저작일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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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중간(온라인)-20년2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B형 :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목차

1.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2. 푸코의 비판
3. 나의 생각

본문내용

독일 프랑크푸르트학파 1세대의 대표주자인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계몽의 변증법]이라는 책을 공동으로 저술하였다.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쓰여졌으며, 나치의 공격적인 성향이 바로 기술 진보로 인해 나타난 문명의 야만적인 이면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원인을 역사철학적 관점으로 해석하며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해 비판했다.

맨 처음 ‘오디세우스 또는 신화와 계몽’과 ‘줄리엣 또는 계몽과 도덕’이라는 부연설명을 통하여 계몽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한다. 신화에 묘사되는 자연과 계몽이 된 후에 묘사된 자연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 칸트나 니체, 사드 등의 사상가 등을 언급하며 계몽의 한계를 지적한다.
그 후에 ‘문화 산업: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에서 계몽의 야만성과 사회 전체를 획일화시키는 대중문화에 대해 비판한다. 그리고 ‘반유대주의적 요소들: 계몽의 한계’를 통해 반유대주의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짚어나가며 계몽이 야만으로 회귀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케치와 구상들’에서 앞에서 논의된 내용이나 변증법적 인류학과 관련된 24개의 짤막한 그들로 구성하여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해 예를 들고 있다. [‘사실에 정통함’에 반대하며 /두 개의 세계/지배로 변하는 이념/ 유령에 관한 이론/ 어쨌든 마찬가지다/ 동물심리학/ 볼테르를 위하여/ 분류/ 눈사태/ 교통에 의한 고립/ 역사철학 비판/ 휴머니티의 기념비/ 범죄자의 이론/진보의 대가/ 공허한 경악/ 육체에 대한 관심/ 대중 사회/ 모순들/ 개인적인 관찰/ 철학과 노동 분업/사유/ 인간과 동물/ 프로파간다/ 우둔함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프랑크프루트학파는 당시 인류가 “진정한 인간의 상태”가 아닌 “새로운 종류의 야만의 상태”에 빠진 이유를 추적하려했다. 눈부신 기술 진보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파시즘등과 같이 사회 곳곳에서 폭력적인 사태가 나타나는 이유를 찾으려 애썼다.

참고 자료

없음
차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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