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학기 모바일앱프로그래밍 기말대체레포트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01.21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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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lertDialog객체와 Builder 객체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0점)
2. 액티비티 호출과 Intent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5점)
3. AdapterView와 Adapter 객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5점)
4. 콜백 메소드를 통한 이벤트 처리,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벤트 처리,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View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의 차이에 대해서 논하시오. (20점)
본문내용
AlertDialog란?
AlertDialog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알리고,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고, 이를 통해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하는 도구이다. Toast와의 대표적인 차이는 의사소통의 여부이다. Toast는 의사소통이 힘들어서 활용성이 더 떨어진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AlertDialog를 사용해서 더 복잡한 정보를 전할 때 사용한다. 정확히 말하면 Dialog를 사용하는 것인데, 그 중에서도 간단한 클래스를 가지고 있는 AlertDialog를 활용한다. 또한 AlertDialog는 생성과 출력의 단계에서 내부 클래스인 Builder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는 AlertDialog의 생성자가 protected 상태로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직접적인 생성은 할 수 없고, Builder를 거쳐서 생성해야 한다.
AlertDialog의 과정
첫 번째로 AlertDialog.Builder 객체를 먼저 생성해야 한다. 그리고 두 번째로 내용을 정의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타이틀을 설정하고(setTitle), 아이콘을 설정하고(setlcon), 메시지를 설정한다(setMessage). 이것들은 객체 생성 전에 필요한 속성들을 지정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세 번째로 AlertDialog를 생성한다(create). create만을 한 이 과정에서 AlertDialog는 분명히 생성되었으나, 보이지 않으므로 출력을 위해서는 show 메소드가 필수적이다.
Builder 객체의 역할과 메소드 예시
Builder 객체는 여러 가지의 적용 옵션들을 일일이 정하는 불편함을 덜고 편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제공되는 클래스이다. AlerDialog의 생성과 속성 지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객체이며, AlertDialog.Builder()의 함수를 활용해서 Builder 객체를 생성한다.
AlertDialog.Builder(context context)
부모 액티비티를 인수 컨텍스트로 전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