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 중국현대문학론)중국 현대문학사상 가장 창작 성과가 풍부했던 시기로는 문학혁명기(1919~1927), 혁명문학기(1927~1937), 신시기(1976~현재)를 들 수 있습니다. 각 시기 별로 가장 중요한 작가라고 생각하는 작가를 두 사람씩 모두 여섯 사람을 선정하여 그들의 문학적 성취에 대해 총 4천 자 내외로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1.01.12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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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 중국현대문학론)
중국 현대문학사상 가장 창작 성과가 풍부했던 시기로는 문학혁명기(1919~1927), 혁명문학기(1927~1937), 신시기(1976~현재)를 들 수 있습니다. 각 시기 별로 가장 중요한 작가라고 생각하는 작가를 두 사람씩 모두 여섯 사람을 선정하여 그들의 문학적 성취에 대해 총 4천 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문학혁명기
1. 호적
2. 노신
Ⅱ. 혁명문학기
1. 장광자
2. 모순
Ⅲ. 신시기
1. 한소공
2. 여화
본문내용
1. 호적
호적은 문학혁명기의 선구자 중 한명으로 미국에서 유학하며 문언문을 대체하는 백화문의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그는 새로운 사상은 새로운 문학으로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새로운 문학을 만들기 위해서는 살아 있는 언어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가 보기에 기존의 문언문은 이미 생기를 잃은 경직된 언어였고, 새로운 시대를 대변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가 아니었다. 호적은 문학언어로서 기존의 문언문을 버리고 백화문으로 대체하자는 주장을 과감히 펼쳤다. 이러한 호적의 주장은 문학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호적은 「문학개량추의」에서 8가지 주장을 내세운다. 말에는 내용이 있어야 하고 옛사람을 모방하지 않아야 한다. 반드시 문법에 맞추어야 하며, 병이 없으면서 신음하는 짓을 해서는 안 된다. 진부한 상투어는 버리고 전고를 쓰지 않는다. 대구를 지으려고 애쓰지 않으며 속자와 속어를 피하지 않는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가식적인 형식으로 이루어진 전통문학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었다.
참고 자료
김영구·김진공(2020).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