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2020년 2학기 현대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시를 분석하여 비평문 작성)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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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시론 | 자료 | 6건 |
공통 |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단,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글을 쓰시오.)
1. 서정주, 『미당 시전집 1』, 민음사, 199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서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단,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글을 쓰시오.)
1. 서정주, 『미당 시전집 1』, 민음사, 199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서정주 시집도 모두 무방함) 2. 조지훈, 『승무』, 미래사, 1991.(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조지훈 시집도 모두 무방함) 3. 김종삼, 『김종삼 시선』, 지만지, 2014.(그외 출판사에서 출간된 김종삼 시집도 모두 무방함) 4. 김광규, 『우리를 적시는 마지막 꿈』, 문학과지성사, 1979. 5. 곽재구, 『사평역에서』, 창비, 2013. 6. 함민복, 『자본주의의 약속』, 세계사, 1993. 7. 나희덕, 『그 말이 잎을 물들였다』, 창비, 1994 <유의사항> ① 과제물 작성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한다. ②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필요한 경우, 소제목을 붙일 수 있다. ③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글의 제목을 정하고 반드시 ‘(글의) 제목–도입 부분–시 분석–글의 마무리’ 형식으로 글을 쓴다. 글을 쓰기 전에, 개요를 미리 구상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④ 맞춤법, 띄어쓰기, 단락 나누기 등 글쓰기의 기본 형식에 유의하고, 문장의 연결, 글의 내적 연관성 및 완결성을 고려하여 한 편의 완성된 글을 쓴다. ⑤ 비평문의 주 대상은 대상 시집과 그에 대한 분석이 되어야 함을 반드시 기억한다. 글쓴이의 경험이 글의 중심이 되거나 지나친 감상 토로에 그칠 경우, 감점의 요인이 될 수 있다. ⑥ 시를 인용할 때는, 작품의 본문과 해당 페이지를 직접 인용한다. ⑦ 분량은 A4용지 약 4매로 한다. (표지와 문제 내용은 분량에서 제외한다. 시 인용은 전체 분량의 1/4을 넘지 않도록 한다.) 아래한글 또는 MS word 프로그램으로 글자 크기 12 포인트 이하, 줄간격 170으로 작성한다. ⑧ 시집과 교재 이외의 참고자료는 활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가능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부득이 참고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서지정보를 정확히 제시한다. ⑨ 다른 사람의 글을 표절할 경우 0점 처리될 수 있다. |
목차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시오.-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북치는 소년>에 나타난 비유
2. <소리>의 상징성
3. <그리운 안니&#8228;로&#8228;리>에서 보여준 밝은 이미지
4. <글짓기>와 리듬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김종삼 시 내면 의식.hwp
2. 김종삼의 시 - 북치는 소년에 대한 해석.hwp
3. 조지훈시인의 승무 강상문.hwp
4. 조지훈의 승무 비평적 감상.hwp
5. 함민복의 자본주의의 약속 시 감상문.hwp
본문내용
I. 서 론김종삼은 1953년 종합지 &#65378;신세계&#65379;에 <園丁>을 처음으로 발표한 후 1984년 타계할 때까지 독특한 스타일의 시를 통해 자기세계를 이룩해 왔다. 그 독자적인 자기세계는 시인 자신의 환상과 결합되어 특이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특이한 개성은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것이었고 고집스러운 시적 환상은 음악의 영역과 연결지우고자 했다. 단어와 이미지를 선택하고 조합하여 한편의 작품을 제작해 가는 시인이다. 시는 그 제작과정의 작위성을 떨어버린 채, 음악적 여운과 환상적 여백을 통하여 영혼의 아름다움을 보여 준다. 한국시에 있어 참으로 특이한 제작시의 반열에 그의 시가 놓이는 것이다.
그는 한국 현대사를 시적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는 삶을 살아 왔다. 게다가 시적 이력은 전쟁이 끝날 시기인 1953년부터 시작된다. 초기 시부터 당대의 수난사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았던 것이다. 그러나 체험은 시 전면에 떠오르지 않았다. 음악과 미술 등 고급 예술에 대한 취향과 절제된 진술, 여기에서 비롯한 여백들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전쟁과 같은 현대사의 질곡이 시에 담길 때에는 감정 노출이 극도로 자제되었고, 곤궁한 삶 또한 그의 예술적 취향에 가려 잘 드러나지 않았다. 당대의 시 중에서 전쟁과 가난 체험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시가 김종삼의 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김종삼 시집을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북치는 소년>에 나타난 비유
<북치는 소년>은 김종삼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시 또한 전쟁의 참상을 시로 표현할 수 있게 된 1969년에 발표되었다.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분석이 제출되기도 했지만 가난한 아이와 서양 나라의 대비를 염두에 두면 전쟁 이후 외국의 원조를 받았던 폐허로서의 한국 현실이 이 시에 고려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 중략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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