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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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일본학과,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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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자료 | 23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
소개글
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주제: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라쇼몽]과 그 영화사적 의미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구로사와 아키라
2) 라쇼몽
3) 라쇼몽의 영화사적 의미
4) 장면의 형식과 스타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인간은 각자 다양한 가치관과 시각을 갖는다. 그것은 그 사람이 살아온 환경과 배웠던 지식, 경험, 자신의 의도와 이해관계 등 다양한 것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가치관과 시각은 같은 것을 보고 있을지라도 다양한 차이를 보이며, 어떤 경우에는 서로 완전히 반대 방향의 판단과 기억으로 남겨질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당사자들은 그것을 ‘진실’이라고 믿는다. 자신이 직접 보고 판단한 기억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말하는 각자의 의견은 전부 ‘진실’한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실’들이 너무나도 많고, 각자 대립하고 있는 ‘진실’들은 좁힐 수 없는 거리를 가지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사실’이라는 것은 그중에서 가장 설득력 있고, 그 상황을 판단하고 처리하는데 가장 이로운 쪽으로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완벽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은 어렵다.
본론에서는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에 대해서 분석해보고, 이것의 영화사적 의미를 알아볼 것이다. 그것을 통해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라쇼몽]을 통해서 전달하고 싶었던 의미를 추측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구로사와 아키라
구로사와 아키라는 일본영화의 ‘천황’이라고 불리던 인물이었다. 일본영화에서 3명의 거장을 뽑으라면 ‘오즈 야스지로’, ‘미조구치 겐지’, ‘구로사와 아키라’를 뽑는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는 서사의 강렬함과 영상미를 통한 독특한 표현들을 보였다. 서양화를 그렸던 만큼 영상 속에서 활동성이나 색감, 구조가 굉장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영화에는 전반적으로 깔린 가치관이 나타난다. 인간에 대한 깊은 고민과 휴머니즘이 많이 비쳐, 필요 이상으로 감성적이거나 감각적이라는 비판이 존재하지만, 인간 본성의 순수함과 본질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노력은 대중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참고 자료
주간경향(박병률) [같은 사건에 대한 다른 인식 ‘라쇼몽 효과’]뉴데일리(김은주) [영화‘라쇼몽’은 진정 불운아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