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공통형) 카트너사가 정한 2019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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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컴퓨터과학과, 보건환경학과, 농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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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인터넷과정보사회 | 자료 | 21건 |
공통 |
문제1) 카트너사(Gartner, Inc.)는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로 매년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한다. 최근 발표된 2019년 10대 전략 기술 중 2가지를 선택하고 기술, 개념,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
문제1) 카트너사(Gartner, Inc.)는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로 매년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한다. 최근 발표된 2019년 10대 전략 기술 중 2가지를 선택하고 기술, 개념, 활용 분야, 사회적 파급력 관점에서 형식제한 없이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각 주제별 1000자 내외) ■ 자율 사물(Autonomous Things) ■ 증강 분석(Augmented Analytics) ■ 인공지능 주도 개발(AI-Driven Development) ■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 ■ 자율권을 가진 에지(Empowered Edge) ■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 ■ 블록체인(Blockchain) ■ 스마트 공간(Smart Spaces) ■ 디지털 윤리와 개인정보보호(Digital Ethics and Privacy) ■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 |
소개글
"인터넷과정보사회(공통형) 카트너사가 정한 2019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몰입 경험(Immersive Experience)2. 자율 사물(Autonomous Things)
본문내용
이론적으로 우리가 사는 세계는 11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영역은 3차원에 머물러있으며 과거 ‘인터스텔라’ 같은 영화를 통해 4,5 차원까지 인지할 수 있다는 가설을 보여준 적은 있었다. 그렇다면 나머지 인지하지 못하나 존재하고 있는 공간을 어떻게 우리는 보아야 할 것인가? 하는 과제가 남는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답은 최근 1-2년 사이에 나오고 있다. 이른바 가상, 증강, 혼합현실(VR, AR, MR) 이라고 부르는 몰입 경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제 더 이상 시간, 공간적 제약을 고려해 체험의 범주를 제한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에 이른 것이다.참고 자료
(2019.01.16.) “궁극의 몰입 경험, 현실 경계를 허물다” 미래 유망기술 ⑪ 몰입 기술(Immersive technologies) 출처 : 더 사이언스 타임즈 김은영 객원기자 기사 전문 참조(2018.04.23.) “VR·AR, 올해도 테마파크?” 출처 : 사이언스 타임즈 (2019.01.16.)김은영 객원기자 기사 전문 참조 https://www.sciencetimes.co.kr
(2018.06.19.) “가상현실 기술의 미래를 보다… IT조선, 넥스트 VR 콘퍼런스 성료” 출처: 조선일보 김남규 기자 http://it.chosun.com
(2019.1.7) “사물이 스스로 판단하고 움직인다면?”미래 유망기술 ④ 자율 사물(Autonomous Things) 출처 : 사이언스 타임즈 (2019.01.16.)김은영 객원기자 기사 전문 참조 https://www.sciencetimes.co.kr
(2018.11.1.). [지능정보사회의 혁신기술 동향 : 가트너의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 2019’보고서를 중심으로] 강민성 집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