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중간과제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스피치 분석,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를 선택하여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구체적으로, - 특징 항목(언어, 비언어 모두 포함)을 만들어 간단한 표로 제시한 후, - 항목별로 자세하게 설명할 것.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9.09
최종 저작일
2019.09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미디어영상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자료 13건
공통
과제물 문제: 리더십 스피치 분석 (30점)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를 선택하여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구체적으로,
- 특징 항목(언어, 비언어 모두 포함)을 만들어 간단한 표로 제시한 후,
- 항목별로 자...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스피치 분석,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를 선택하여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구체적으로, - 특징 항목(언어, 비언어 모두 포함)을 만들어 간단한 표로 제시한 후, - 항목별로 자세하게 설명할 것.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인의 연설에 대한 기본 이해
1) 연설의 담화 기능 유형
2) 대통령의 수사학(Pregidential Rethoric)
3) ‘담화의 민주화’와 ‘담화의 대화화’
2, 스피치의 설득적 요소에 따른 유형 구분
1) 메시지의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
2) 레토릭(rhetoric)과 설득적 요소
3) 스피치의 공신력
3, 정치담화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1) 정치담화와 이미지
2) 후보자 이미지, 호감도와 투표 행위
4, 유명 연설자들에 대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분석 및 평가
(1) 목소리의 고저
(2) 강약
(3) 속도
(4) 쉼
(5) 시선과 자세
(6) 제스처와 몸짓
(7) 얼굴 표정
(8) 감정 표현

Ⅲ. 결론: 오바마의 스피치 특징 항목 표로 요약

본문내용

스피치의 메시지에는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있다. 비언어적 요소는 다시 연사의 음성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로 나누어진다. 음성적 요소는 ‘음색’과 고저강약 등의 ‘어조’, ‘발음’, ‘휴지’(pause)등이 있고 시각적 요소는 ‘표정’, ‘시선’, ‘제스처’, ‘자세’, ‘머리모양’과 ‘옷차림’ 등이 있다. 비언어적 요소는 언어적 요소를 보완한다. 따라서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는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일치하지 않을 때 청중은 비언어적 요소를 더 진실하게 받아들인다(백미숙, 2006년). 정치인의 연설문 특히 대통령의 연설문은 공적담화이며 공적담화 중에서도 ‘공식적으로 혼자말하기’의 형태를 띤다. 정치연설에서 대통령이 사용하는 언어는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캠벨과 재미슨(Campbell & Jamieson, 1990년)은 공적담론(Public discourse)으로서 대통령 수사학을 독립된 장르로 규정하였고 특히 취임사는 통수권자의 시대인식을 반영하는 것이기에 가장 차별성을 갖는 텍스트라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중을 설득하는 세 가지 요소로서 로고스(Logos)와 파토스(Pathos), 에토스(Ethos)의 개념을 확립하였다. 전영우(2009년)는 로고스는 내용의 진실성과 논리적 타당성, 파토스는 청중과 일치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실천 가능한 견해를 수용하도록 화자가 청중을 지각시킬 수 있는 정서, 에토스는 화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인물임을 청중에게 인식시켜주는 화자의 성공적 노력이라고 하였다. 정리하면 로고스는 ‘논리적 논의’, 파토스는 청중의 정서환기, 에토스는 ‘화자인품의 투사’이다. 한국대통령의 설득 수사학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 한국의 대통령은 파토스를 가장 즐겨 사용하였고 다음으로 에토스, 로고스의 순이었다(이귀혜, 2007년). 파토스의 표현기법으로는 ‘청중의 부정적 감정’을 촉발하거나 ‘감정이입’, ‘화자와의 동일시’등이 주로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이서영(2016), 「설득적 스피치의 언어적 메시지 구현 방법에 관한 연구
김은성(2012), 「마음을 사로잡는 파워스피치」, 서울, ㈜위즈덤하우스.
오바마, 마틴 루터킹, 케네디의 스피치 비교 분석」, 한국소통학회 학술대회, pp. 125-144, <일반논문세션 1>. 2017
황상재,『커뮤니케이션 이해』법문사, 2006
윤석민(2008) 커뮤니케이션 정책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백미숙(2014), 「스피치 특강」,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주).
정두석,『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서울대학교출판부, 2010
캐서린 밀러,『조직커뮤니케이션-접근과 과정』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구현정·전영옥, 의사소통의 기법, 박이정, 2005
이종화,『커뮤니케이션과 조직』성균관대출판부, 2011
임태섭(2017), 「스피치 커뮤니케이션(개정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후기(1)

*보*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중간과제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스피치 분석,  리더십을 보여준 스피치를 선택하여 스피치 스타일의 특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구체적으로, - 특징 항목(언어, 비언어 모두 포함)을 만들어 간단한 표로 제시한 후, - 항목별로 자세하게 설명할 것.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