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교양,인간과과학,기말대비,계절시험대비,핵심요약,교재요약
- 최초 등록일
- 2019.05.02
- 최종 저작일
- 20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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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교양,인간과과학,기말대비,계절시험대비,핵심요약,교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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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과학의 특성 – 현상의 합리적 설명 시도 / 가설을 내세움 / 가설을 실험으로 증명
포퍼 - 과학활동의 핵심은 자연을 설명하기 위한 가설의 체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
바빌로니아 – 수학, 천문학 / 60진법 (근대는 십진법) / 2차, 3차 방정식 조금, 피타고라스 정리 / 월식 예측 / 천체 운행=인간 운명 / 계산법-측량, 곡물 계산
이집트 – 역법, 수학, 의학 / 태양력 / 외과 기술 발달, 질병=약마
탈레스와 밀레토스학파 – 그들은 신을 내몰았다
탈레스 - 근원은 ‘물’ / 초자연 배제, 합리적 이론 / 자연주의적 자연설명, 추상적 사고를 통해 자연현상을 해석하는 방식
아낙시만드로스 – 우주 작용 원리(arch), 무한하고 정할 수 없는 아페이론 주장 / 형태 없는 아르케가 작용하면 점차 형상을 지닌 것으로 변화 / 생명체는 축축한 것에서 자연 발생, 변화의 과정 거쳐 여러 다른 생물체 됨
아낙시메네스 – 근원은 ‘공기’ / 공기의 희박화, 농축화에 의해 물체 생성 (탈레스 ‘물’ 비판 통해 공기 나옴
밀레토스 자연철학자들의 특징 – 자연현상을 자연에서 발견한 것으로 설명 / 남의 이론 검토, 더 설득력 있는 것 만들기 위해 노력, 근대과학의 특징임
탈레스 이전 – 신화로 설명, 신화는 각각 독립적 세계를 설명, 서로 경쟁 관계 아니었음, 세계는 평평, 거인이 떠받침
탈레스 이후 – 남의 이론 검토, 비판, 더 설득력 높은 이론 만들려 함
변화의 문제
밀레토스 학파의 자연철학 – 관찰,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가, 사변 통해 설명 시도 / 관찰은 감각, 사변은 정신 / 감각, 정신 믿을만한 것인가에 대해 조금도 의문 갖지 않음
관찰, 사변에 대한 의심 - 감각과 정신을 얼마만큼 신뢰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 가짐
시대순 – 헤라클레이토스, 파르메니데스 - 엠페도클레스 - 데모크리토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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