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07
최종 저작일
2018.09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중어중문학과, 관광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자료 16건
공통
※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전체만점: 30점)
1. 마을의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2. 생활문화 관련 박물관, 전시관, 자료관(향토자료관)...

더보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마을의 정의

2. ‘고성 왕곡마을’을 선정한 동기

3. ‘고성 왕곡마을’ 답사 사전 준비, 진행과정을 간략하게 소개
1) 왕곡마을의 지형, 지리
2) 왕곡마을의 가옥 배치 및 구조
3) 찾아가는 길
4) 주변관광

4. 현장에서 새롭게 느끼거나 알게 된 생활문화 내용
1) ‘고성 왕곡마을’의 지리적 입지
2) ‘고성 왕곡마을’의 풍수지리
3) ‘고성 왕곡마을’의 마을 배치
4) ‘고성 왕곡마을’의 문화유산

5. ‘고성 왕곡마을’의 현대문화와 비교·분석, 또는 문제의식 제기
1) 현대문화와 비교·분석
2) 문제의식 제기
(1) 단위 건물위주의 보존
(2) 관광지화 및 개발의 부작용
(3) 국고보조금에 대한 의존
(4) 보수공사 불합리성
(5) 전문인력 부족
(6) 주민구성을 고려한 계획부족

6. 민속마을의 가치보존과 환경정비 방안
1) 역사, 문화, 경관의 보존
2) 보호구역과 보존지구의 확대
3) 마을 공동체 의식의 강화

7.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왕곡마을은 강원도 동해안 송지호 해수욕장에서 0.5km 지점에 있으며 주변의 수려한 자연 환경 속에서 취락을 이루고 있는 전통마을이다. 이 마을은 강릉함씨와 강릉최씨, 용궁김씨 등의 집성촌으로 고려말 두문동 72인 중의 한 분인 함부열(成傅烈 : 弘文博土)이 조선왕조의 건국에 반대하여 간성(杆城)에 은거한데서 연유되며 임진왜란으로 폐허화된 이래 150여년간 걸쳐 재 형성된 마을이다. 세계 각국은 자국의 전통문화를 보존하는 일에 국가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전통문화 속에 담겨져 있는 높은 문화적 가치를 발굴, 계승,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세기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로 이어지는 현대사회의 영향으로 우리의 전통적인 모습이 사라져 가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족의 삶의 뿌리인 전통문화를 전승, 보존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최근 들어 크게 늘고 있으며, 전통문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성 왕곡마을을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전통마을의 정의

마을은 집회나 무리(群)의 뜻인 묻, 마실, 모을, 도들에서 나왔으며, 사람들이 상부상조의 공동생활을 목적으로 사는 곳을 고불이라고 하고 더 작은 곳을 물이라고 했다. 고을이라는 말은 옛말 고불이 변화한 것이나, 중국에서는 일찍부터 “인간이 모여 살고 있는 장소를 촌락”이라고 지칭하였고, 취락(聚落), 부락(部落), 허락(墟落)같은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동아시아 한자문화권에서 쓰는 용어로는 촌락, 취락, 부락, 집락, 허락, 둔락, 이락, 종락, 구리, 촌읍, 촌허, 교촌, 촌교, 촌야, 전리, 읍리, 향리, 여리, 이항, 향촌, 향진, 촌장 등이 있다. 여기서 공동어인 락(落)은 ‘인간이 모여 살고 있는 곳’을 뜻하는 말이다.

참고 자료

이혜정(2007). 역사문화경관의 보존과 활용. 문화재학.
노영순(2007). 전통민속마을의 문화관광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
임정환(2005). 전통민속마을의 보존에 관한 연구. 조선대 산업대학원 석사.
전경희(2005). 전통민속관광지의 관광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
최장순 외(2002). 영동지역 농촌마을의 공간구조에 관한 고찰.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임하나(2004). 왕곡마을 전통민가의 용도변화에 관한 조사연구. 대진대학교 건축공학과 석사학위논문.
한혜숙(2002). 전통마을의 관광 활성화방안 : 경주 양동민속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석사학위논문.
신진동(2008). 조선시대 전통마을의 입지와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학위논문.
김병인(2006). 축제를 통한 지역 정체성의 재구성 : 영암․장성․화순을 중심으로. 호남문화연구소.

자료후기(2)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