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취미와 예술 C형)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후 그것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04
최종 저작일
2018.09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취미와예술 자료 46건
C형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의 3절 “현대관광의 발전 요인”(62-65쪽)에 보면 서비스 투어리즘에 대한 논의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

더보기

소개글

(취미와 예술 C형)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후 그것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투어리즘이란
2.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
1) 발룬 투어리즘
2) 그린 투어리즘
3) 다크 투어리즘
4) 푸드 투어리즘
5) U-투어리즘
6) 슬로우 투어리즘
3.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
1) 발룬 투어리즘 - 봉사활동
2) 그린 투어리즘 – 녹색농촌체험마을
3) 그린 투어리즘 - 아름마을가꾸기 사업
4) 그린 투어리즘 – 전통테마마을
5) 다크 투어리즘 - 서대문 형무소
6) 푸드 투어리즘 - 정선5일장 기반 패키지 프로그램
7) 푸드 투어리즘 - 임실 치즈마을
8) U-투어리즘 – 강원도
9) 슬로우 투어리즘 – Slow-city운동
4. 투어리즘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1) 발룬 투어리즘 – 자원봉사자
2) 그린 투어리즘 – 도시주민
3) 다크 투어리즘 – 젊은층
4) 푸드 투어리즘 – 남녀노소
5) U-투어리즘 – 젊은층
6) 슬로우 투어리즘 – 도시주민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농업과 농촌은 물론 도시생활의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의 하나로 그린투어리즘(농촌관광)이 대두되고 있다. 그린투어리즘은 주 5일 근무제 도입과 체험형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산적한 농촌문제 해결의 한 해법이 되고 있다. 농촌에 있는 자연경관과 소박한 인정, 전통문화 등을 도시민들에게 제공하여 농촌에서는 이미지 제고와 소득 증대를, 도시민들에게는 색다른 체험을 통한 여가를 제공하는 윈윈(Win-Win)전략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후 그것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투어리즘이란
관광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다른 지방이나 나라의 풍광(風光)·풍속(風俗)·사적(史蹟)등을 유람(遊覽)하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 단어는 중국 주(周)나라 시대의 역경(易經)의 64번째 괘인 풍지관에서 국의광을 본다는 뜻의 "관국지광, 리용빈우왕(觀國之光, 利用賓于王)"에서 나라의 빛을 본다는 뜻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이 말은 다른 나라들을 여행하고 그 나라의 풍속과 문물을 관찰하여 우리를 이롭게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관광의 정의는 시대와 장소 및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를 하고 있으며 내용에 있어서 상호간에 유사하면서 상이한 면을 나타내고 있다. 관광의 정의는 지금까지 한마디로 정의를 내릴 만큼 학자들간에 합의가 이루어져 있지는 못하다. 대표적인 학자들의 정의를 중심으로 관광의 정의를 살펴보겠다.

슐레른(Schulen)은 관광이란 일정한 지역, 주 또는 타국에 여행하여 체재하고 되돌아가는 외래객의 유입, 체재 및 유출의 형태를 취하는 모든 현상과 그 현상에 직접 관계되는 모든 내용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최초로 관광의 개념을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김영구 외(2004). 고객 재방문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론총.
세계일보(2007). 농촌 자원봉사 확산 방안 강구를.
권희정 역(2001). 슬로우 이즈 뷰티플. 빛무리.
엄서호 외(2004). 농촌관광의 이론과 실제. 명진씨엔피.
김종덕 외(2006). 로컬푸드. 시울.
오성수(2003).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혁 외(2008). 라이프스타일과 관광동기, 관광행동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김미경(2012).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계성(2006). 관광목적지 유형에 따른 매력성 평가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자료후기(1)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취미와 예술 C형)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후 그것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