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同異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8.05.28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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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박태원/정지용의 문학의 공통점
(1) 근대적 가치에 대한 동경
(2) 전통적 가치에 대한 혼재
(3) 生平의 유사성
III. 박태원/정지용 문학의 차이점
IV. 북한 문학사에서 위상평가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본 과제물은 월북작가 박태원과 걸출한 문학가 정지용의 문학의 존재방식을 비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는 매우 어려운 것인데, 왜냐하면 서로 다른 철학, 사상, 문학, 양태 등을 비교하는 것은 분명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이기 때문이다. 박태원과 정지용은 비록 한반도에서 생활하였을 지라도, 그 생활환경, 가치관, 문학태도 등에서 상당 부분 차이가 있고 또한 유사점도 가지고 있다. 만약 세심한 해석학적 관점을 가지지 않은 채,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을 비교검토하게 되면 양자의 동이(同異)는 부조되어 버릴 것이다. 물론 본 과제물 제출자는 문학 분야에 있어 식견이 없음을 고백하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 2차 자료를 활용하기로 한다. 이를 통해서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동이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하도록 하겠다.
II. 박태원/정지용의 문학의 공통점
박태원/정지용 문학에는 여러 가지 공통점이 발견되지만, 본 과제물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별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1) 근대적 가치에 대한 동경
박태상(2017)은 박태원과 정지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특히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느끼게 된 것은 바로 근대적 풍경 속에 드리워지고 있던 ‘군중 속의 고독과 우울증’의 발견이었다.
흔히 박태원을 가리켜 ‘모더니스트’라 말하는데, 그것은 바로 근대적인 풍경에 사로잡혀있었다는 것에 있다. 물론 김미지(2014:16)는 박태원을 가리켜 모더니스트라 국한할 수 없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박태원이 일단은 모더니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 예를 들면 박태원의 단푠 소설 ‘애옥’ 창작의 뒷 이야기를 들어보자.
주인공은 젊은 화가로 하웅이라 일컬었다. 하웅은 종로에서 다방을 경영하고 있었다.
위 박태원의 인용문에서 드러나는 것은, ‘화가’, ‘다방’으로 대표되는 도시적인 가치에 대한 비유물이다.
참고 자료
오마이뉴스, “옥천 '지용제'에서 체코대사를 만나다”, 2011.05.17.
박태상(2017), 박태원의 삶과 문학, 서울:한국문화사,
박태원(1989),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피로」, 깊은샘
정지용(2017인쇄본), 향수, 서울:디자인이음
박태원(1991), 이상의 비련, 깊은샘,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