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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이해 A형) 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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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9.26
최종 저작일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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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언어의이해 자료 8건
A형
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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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의이해 A형) 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글 창제의 근본 사상
2. 훈민정음 및 창제원리
3. 한글의 창제 원리
1) 성음법(成音法)
2) 종성 규정
3) 음운 분류 기준
4) 모음 창제원리
5) 자음 창제원리
4. 자음 글자의 제자원리
5. 모음 글자의 제자원리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글에 대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들은 극찬을 아끼지 않았는데 영국의 문자 학자인 ‘제프리 샘슨(Geofftey Sampson)’은 그의 저서 『문자 체계 Writing Systems』“한글이 궁극적으로 한국 사람을 위해서 생각될 수 있는 최고의 문자인지는 몰라도, 인류의 지적 업적 중에서도 중요한 업적의 하나로 평가되어야 할 것임은 의심할 바 없다. 한글이 발음기관을 상형하여 글자를 만들었다는 것도 독특하지만 기본 글에 획을 더하여 음성학적으로 동일계열의 글자를 파생해내는 방법은 대단히 체계적이고 훌륭하다.”라고 말한바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한글 창제의 근본 사상
天地之道. 一陰陽五行而已. 坤復之間爲太極. 而動靜之後爲陰陽. 凡有生類在天地之間者. 捨陰陽而何之. 故人之聲音. 習有陰陽之理. 顧人不察耳. 천지자연의 원리는 오로지 음양오행뿐이다. 곤(坤)과 복(復)의 사이가 태극(太極)이 되고, 이 태극이 움직이고 멎고 한 다음에 음(陰)과 양(陽)이 생겨나는 것이다. 무릇 하늘과 땅 사이에 목숨 갖고 존재하는 것들이 음양을 버리고 어디로 가겠는가. 그러므로 사람의 소리도 다 음양의 이치가 있는 것인데 사람이 살피지 못할 뿐이다.

『훈민정음』 해례편의 제자해(制字解) 첫 부분인 위 내용은 훈민정음의 근간철학이 음양오행사상임을 밝히고 있다. 음양오행사상은 음양사상과 오행사상이 결합한 것인데 이는 모두 중국의 고대 철학인 역학에서 나온 것으로 천문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음양사상(陰陽思想)이란 우주만물의 모든 현상을 음(陰)과 양(陽)이라는 대립적이면서도 분리될 수 없는 요소로 설명하는 사상이다. 음양 사상에 따르면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음적인 면과 양적인 면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음의 한가운데에 양이 있고 양의 한 가운데에 음이 있어 서로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양이 음이 되고 음이 양이 되며 끊임없이 서로 영향을 주고 변화한다고 한다.

참고 자료

노마 히데끼(2010). 한글의 탄생, 1-3장. 돌배게.
김명호(2005). 한글을 만든 원리. 학고재.
최명옥(2004). 국어 음운론. 태학사.
강신항(2010). 훈민정음 창제와 연구사. 도서출판 경진.
안병희(2008). 훈민정음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정수(1990). 한글의 역사와 미래. 열화당.
이문규(2010). 국어 교육을 위한 현대 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권오식 외(2001). 한글 읽기 발달의 이론과 그 응용. 한국심리학회지. 한국심리학회.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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