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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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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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자료 | 2건 |
공통 |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
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한시감상법1. 한시의 구분
2. 한시의 특징
3. 한시의 감상법
4. 시상의 전개방법
Ⅱ. 오언절구 감상
1.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李奎報)
2. 한시감상
Ⅲ. 오언율시 감상
1. 심양기내남씨(審陽寄內南氏) : 오달제(吳達濟)
2. 한시감상
Ⅳ. 칠언절구 감상
1. 백두산도중(白頭山途中) : 신채호(申采浩)
2. 한시감상
Ⅴ. 칠언율시 감상
1. 백마강회고(白馬江懷古) : 처능(處能)
2. 한시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시감상법1. 한시의 구분
한시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고시(古詩)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한다.
고체시는 중국 당나라 이전에 지어지던 시를 통칭해서 불리는 명칭으로 근체시에 비해 격식의 자유로움이 있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에 고시의 형식이 모두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근체시라 하는 것이 바로 보통 말하는 한시의 대표적인 것들인데, 중국 당나라 시대부터 왕성하게 중세를 풍미하던 한시의 형식이다. 발생 계기는 수나라에서 시작된 관리의 임용제도인 과거제도의 선발과정에 시작에 대한 평가를 위해 다소 인위적인 정형성을 가미한 것으로 인해 기인했다는 학설이 있다. 일반적으로 5언(言)과 7언(言),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중 략>
Ⅱ. 오언절구 감상
1.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李奎報)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竝汲一甁中(병급일병중) : 하나 가득 병 속에 같이 담았네.
到寺方應覺(도사방응각) : 그러나 절에 이르면 바로 알리라
甁傾月亦空(병경월역공) : 병을 기울이면 달 또한 비게 된다는 것을
2. 한시감상
이규보는 관료이면서 불교와 스님과의 관계도 깊었다. 이 시는 이규보의 불교 이해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선시의 의취를 풍기고 있는 시라고 볼 수 있다.
<중 략>
2. 한시감상
작자는 조선후기의 승려다. 15세에 승려가 되었으나 신익성에서 유학과 시를 배웠다. 그러나 후에는 지리산 쌍계사에서 도를 닦고 범통을 이어받았다. 그는 유학을 한 승려로서 세상을 올바르게 다스리는 일에도 관심을 보인 승려로 보인다. 이 시는 백제의 멸망을 회고하는 시로 보인다.
1,2 구절
白馬派聲萬古愁(백마파성만고수) : 백마강 물결 소리 만고의 수심일세
男兒到此涕堪流(남아도차체감유) : 사나이 눈물이 흘러내림을 견딜 수가 없구나.
참고 자료
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송재소와 함께 읽는 우리 옛시, 한길사
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김상홍(2003)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사
윤용식, 손종흠(2010) 한국한문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학주(2008) 중국문학사, 신아사
손종섭(2005) 다시 옛 시정을 더듬어-한국 역대 한시 평설, 태학사
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이병주 외(1991)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이종찬(1992) 한문학개론, 이우출판사
이가원(1989) 한국한문학사, 민중서관
정 민(1990) 조선후기 고문론 연구, 아세아문화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 동문선, 1982
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