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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D형] 동일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 식민지, 주변부의 시각을 통해 서양문화를 바라보는 것과 중심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레포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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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9.13
최종 저작일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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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자료 5건
D형
동일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 식민지/주변부의 시각을 통해 서양문화를 바라보는 것과 중심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911테러의 배경
2. 911테러의 원인
3. 911테러 연장선상에서의 전쟁
4.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라크 전쟁을 바라보는 식민지 혹은 주변부에서의 시각
1) 정당화
2) 독단주의
3) 서방국가의 두얼굴
4) 석유전쟁
5) 이익추구
5.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라크 전쟁을 바라보는 중심부에서의 시각
1) 각국의 중심부 동조
2) 취약성
3) 국제적 지원
4) 평화 구현
6.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라크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1) 식민지 혹은 주변부에서 바라보는 시각 사례
2) 중심부에서 바라보는 시각 사례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참혹한 9.11 사건으로 인해 전 세계는 미국에 동정심을 느끼게 되었다. 거의 모든 나라의 국가 수반들이 애도의 뜻을 전했으며 테러리스트 근절에 협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분위기를 감지한 부시행정부는 기꺼이 폭넓게 논의를 전개시켜 나갔다. UN안전보장이사회는 모든 회원국들이 테러리스트와 그들을 지원하는 재정 시스템을 추적하도록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9.11은 19개 NATO 회원국 전체에 대한 공격이라고 선언함으로써 NATO는 조약 제5조를 발동하였다. 미주기구(OAS)도 같은 대응을 취했다 거의 모든 나라가 사건 후 몇 개월 동안 미국이 요구하는 협조요청을 거부하지 않았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9.11테러의 연장선상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동일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 식민지/주변부의 시각을 통해 서양문화를 바라보는 것과 중심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 보겠다.

<중 략>

새뮤얼 헌팅턴은 『문명의 충돌』(The Clash of Civilizations and The Remaking of World Order)을 통해서 서구와 이슬람의 전통적인 문명의 충돌로 설명하고 있다. 이슬람은 자기 문화의 우월성을 확신하고 서구의 침투에 맞서 이슬람의 순수성을 지키고자 한다. 서구의 종교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종교가 없는 것 같은 그들의 세속주의와 도덕적 타락의 가치체제가 이슬람 사회에 들어오는 것을 두려워하고 거부한다.
과연 9․11테러와 그 이후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문명충돌이라는 시각에서 보는 것이 타당한가? 문명들이 서로 충돌할 것이라는 헌팅턴의 이론은 무리가 있다. 우선, 헌팅턴이 주장하는 바와는 달리, 문명의 정체성이란 것이 거의 허구일 가능성 때문이다. 역사를 살펴보면 수많은 문명간 교환, 상호학습, 공유의 기록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하나의 문명은 다른 문명과 엄격히 구별하기가 힘들 정도로 복합적이다.

참고 자료

개번 매코맥 외, 저항하는 섬, 오끼나와, 창비, 2014.
호세 리살, 나를 만지지 마라, 눌민, 2015.
정승구, 쿠바, 혁명보다 뜨겁고 천국보다 낯선, 아카넷, 2015.
신경현, 세계화와 국가안보, 명인문화사, 2010.
구춘권, 메가테러리즘과 미국의 세계질서전쟁, 책세상, 2005.
김두식, 평화의 얼굴 총을 들지, 않을 자유와 양심의 명령, 교양인, 2007.
이태윤, 21세기 국제 테러리즘, 모시는 사람들, 2004.
노병천, 나쁜 전쟁, 더 나쁜 전, 良書閣, 2008.
박형근, 각국의 테러대응 체계와 운용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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